‘맛과 영양 최고’ 베트남의 10대 과일
베트남에서는 다양한 과일을 맛 볼 수 있다. 지역별로 유명한 특산 과일은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베트남 정보기록센터는 높은 경제적 가치와 베트남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베트남의 10개 대표과일을 선정했다.
1. 롱냔(Long nhãn)은 붕따우시의 유명한 특산과일이다. 모종(씨뿌리기) 방식으로 재배하며, 자라면 꽃과 열매가 맺힌다. 열매가 익으면 노란 소가죽 색깔을 갖게 된다. 형태는 말랐지만 과육은 달고 맛있다. 롱냔은 고운 모래토양에서 잘 자란다. 음력 7월이 수확철이다.
2. 탄하(Thanh Hà) 리치는 하이즈엉성(Hải Dương)의 특산과일이다. 하이즈엉의 농민들에 의하면, 탄하 리치를 경작한지가 150년이 넘는다고 한다. 탄하성의 모든 리치 종들은 탄하현, 투이럼(Thúy Lâm)이 산지다. 탄하 리치는 맛있고 영양분이 풍부하며 과일이 작으나 씨가 적어 과육 부분이 많다. 탄하 리치의 특징은 껍질이 분홍색을 띠며, 익으면 껍질이 얇아지고 거친 표면과 살이 두꺼워진다. 5월에 많이 나온다.
3. 사보체는 띠엔장(Tiền Giang)의 특산과일이며, 특히 막박(Mặc Bắc) 사보체는 띠엔쟝의 유명 브랜드이다. 막박 사보체는 띠엔(Tiền) 강 유역 까이러이(Cai Lậy) 현 땀빈(Tam Bình), 미롱(Mỹ Long) 쩌우탄현(Châu Thành) 낌썬(Kim Sơn), 반롱(Bàn Long), 푸롱(Phú Long), 송투언(Song Thuận) 등 많은 곳에서 재배되며, 총 면적은 약 2000헥타르나 된다. 양력 1월~5월간에 수확한다.
4. 과거 한 대장장이가 자신의 집에 부스어(Vú sửa) 종을 재배했는데 맛이 무척 좋은 것을 발견했다. 이것이 빈낌(Vĩnh Kim) 마을 사람들에게 소문이 나면서 ‘빈낌 대장간 부스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과일은 동그랗고 하얀색이며 껍질이 얇고 씨가 작다. 열매가 익으면 껍질색이 점점 연한 분홍색으로 바뀐다. 스타애플을 손바닥에 펴 과일 전체를 부드럽게 쥔 후, 과육을 짜내면 하얗고 달콤한 우유 같은 과액이 나오는데 매우 달다. 모유과일이라고도 한다. 양력 11월과 12월에 많이 나온다.
5. 호아록(Hòa Lộc) 망고는 오래전부터 남부 지방의 유명한 과일 브랜드이다. 호아록은 띠엔쟝(Tiền Giang) 성 호아흥(Hòa Hưng) 마을의 옛 이름이다. 이곳의 토지는 강 연안의 충적토로 영양이 풍부하다. 망고가 익으면 깊고 달콤한 향이 나며, 빛이 약간 바래진다. 양력 3월~5월간에 나온다.
6. 탄롱(Thanh Long/용과)은 빈투언성(Bình Thuận)의 특산과일이다. 뜨거운 햇빛 속에 익어가는 탄롱나무의 열매는 보기에 아름답고 맛있기까지 하다. 빈투언 탄롱은 홍콩, 대만 등으로 수출하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중국, 미국과 유럽 등에도 나간다. 4월에서 8월까지 수확한다.
7. 녹색 자몽 브어이(Bưởi)는 벤쪠성(Bến Tre)의 특산과일이다. 녹색 자몽은 사계절 생산된다. 녹색 자몽은 꽤 커서 자몽 1과가 1.2~1.5kg이나 되며 구 모양으로 생겼다. 녹색 자몽은 미탄안(Mỹ Thạnh An)과 머까이현(Mỏ Cày)에서 주로 재배된다. 녹색 자몽을 자르면 분홍빛 과육줄기가 쉽게 분리되며 씨가 없고 말랐으며 달콤하다. 7월~8월에 나온다.
8. 포히엔(Phố Hiến) 롱냔은 오래전부터 흥옌(Hưng Yên)의 유명한 특산 흐엉찌(Hương Chi) 롱냔 종이다. 포히엔은 홍(Hồng)강 서쪽에 위치한다. 이곳에 있는 롱냔 나무그루들은 수백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이곳에는 다양한 종류의 롱냔이 있는데 색과 맛에 따라 다른 이름이 붙여졌다. 물 롱냔, 과육 롱냔, 나무 롱냔, 쟈스민 롱냔, 설탕 롱냔, 하얀 롱냔, 코코넛 과육 롱냔, 파 롱냔 등이 있다. 이중에 흐엉찌 롱냔(각설탕 롱냔)이 가장 맛있다. 음력 6월~7월 중순까지 많이 나온다.
9. 빈롱성(Vĩnh Long)의 두리안은 다른 두리안 브랜드보다 황금빛 색깔에 건조하고 손에 들러붙지 않으며 씨가 작고 달콤한 맛이 압도적이다. Ri6 두리안 이라는 브랜드를 갖게된 이유는 1990년 빈롱 성에 두리안을 재배하는 싸우리(Sáu Ri/6 Ri) 씨가 이 종을 개발하고 확산 재배했기 때문이다. 7월 중순까지 나온다.
10. 설탕귤 꾸윗(Quýt)은 짜빈성(Trà Vinh)의 특산과일이다. 설탕귤은 롱찌(Long Trị)에서 주로 재배된다. 음력 7월~10월까지 나온다.
[베트남뉴스 TTX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