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는 만능이다 ​

2019-11-26     최정은 기자

한국인에게 친숙한 양파는 베트남에서도 대표적인 채소 중 하나다.

베트남 양파는 한국 양파에 비해 절반 정도 크기가 작지만 맛과 효능에서 큰 차이가 없다. 또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베트남 양파 중 샬롯(Shallot, Hanh tim)은 얼핏 보면 크기가 작아 보라색 마늘처럼 보이지만 양파다. 백합과 식물로 잎은 파처럼 식용으로 먹고, 비늘 줄기는 향신료로 사용된다.

미니 양파, 샬롯은 베트남 음식 재료로 빠질 수 없다. 베트남 요리 뿐만 아니라 볶음밥 및 파스타 요리 등 이태리, 프랑스 요리에도 널리 쓰인다. 흔히 먹는 쌀국수에 샬롯을 식초 절임으로 얹어 먹어도 별미다. 맵지 않고 은은한 향이 느껴진다. 한국양파에 비해 수분이 적어 식감이 독특하다.샬롯으로 쌀국수용 양파 절임을 만들 때는 설탕:물:식초=1:1:1로 만들어 먹는다.

양파는 원기 회복에 좋고 혈당치를 낮춘다.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의 균형을 이룬다.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 산소를 잡아준다.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소화 작용을 촉진한다.

양파를 구입할 때는 껍질이 잘 마르고 광택이 있는 것으로 고른다. 단단하고 중량감이 있는 것이 신선한 것으로 물렁물렁한 것은 피한다. 보관은 바람이 잘 통화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냉동 보관은 양파 손질을 깨끗하게 한 후 손질이 끝난 양파를 지퍼팩 등에 담아 보관한다. 양파는 빠르게 녹는 편이라 따로 열을 가하지 않아도 해동이 쉬운 편이다.

알싸한 매운맛과 단맛을 낼 수 있는 식재료로 찌개나 볶음, 국, 샐러드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양파 섭취로 속쓰림을 느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특히 양파즙은 공복에 먹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체질에 따라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변비 등 위장 질환을 겪을 수 있다.

 

◇ 베트남 양파, 샬롯(Shallot)을 이용한 요리

‘치킨 카치아토레(Chicken Cacciatore)’

재료 : 닭다리살, 토마토소스, 샬롯, 베트남 고추, 당근, 파프리카, 소금, 후추, 허브 등

레시피먼저 샬롯을 손질한다. 양 끝을 잘라 물에 잠시 담가둔다. 껍질을 제거 후 반으로 자른다. 당근은 한입 크기로 썰고,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해 준비한다. 베트남 고추도 반으로 자른다. 닭다리살은 다듬은 후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해 둔다.

준비한 팬을 미리 달군 후 오일을 적당히 두른다. 중불로 닭다리살을 노릇하게 구워 익혀 따로 보관한다. 팬에 오일을 두르고 샬롯, 당근. 파프리카 등을 3분 정도 볶는다. 화이트 와인을 넣어 잡내를 잡는다. 이어 토마토 소스와 함께 베트남 고추를 넣어준다. 미리 구워둔 닭고기를 넣어 함께 10분 정도 끓여 간을 맞추고 허브를 뿌리면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