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중국 전자상거래에 맞서야 하는 베트남 현지 기업들
Taobao, 1688, Shein, Temu 등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저렴한 상품이 쏟아지면서 베트남 기업들은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이커머스 플랫폼인 핀둬둬의 해외 버전인 Temu가 10월 초 베트남에 진출했다.
Temu의 제품은 다양한 프로모션 패키지와 함께 매우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이미 많은 베트남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가격 경쟁력으로, 국내 기업들은 저가 상품의 홍수 속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Accesstrade Vietnam Company의 응웬후흥(Đỗ Hữu Hưng)대표는 이러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소비자들에게 쇼핑 기회를 제공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국내 생산 및 비즈니스 기업들에게도 도전 과제를 안겨준다고 말했다.
호찌민시에 본사를 둔 V.N.F 의류 회사의 응웬티추(Nguyễn Thị Châu) 이사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공장에서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중간 단계를 50% 이상 줄여서 판매 가격이 매장 가격보다 훨씬 저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피할 수 없는 추세이므로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국내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적절한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
베트남 물류 서비스 기업 협회 대표는 값싼 중국산 제품의 베트남 유입에 대응하기 위해 베트남 기업은 제품 품질과 애프터서비스에 집중하는 동시에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호찌민시 산업무역국은 위반 사례가 많은 플랫폼에 대해 제재를 가하거나 운영을 중단하는 등 위반을 예방하고 엄격하게 처리할 것을 산업무역부에 제의했다.
또한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규제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여 베트남 기업을 위한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수입품의 관세 및 통관 절차에 대한 규정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