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베트남에 AI 연구 및 데이터 센터 구축

2024-12-08     베한타임즈

미국 기술 기업인 NVIDIA가 베트남에 인공지능(AI) 연구 전용 연구 센터와 데이터 센터를 건설한다고 베트남 국가혁신센터가 지난 12월 6일 발표했다.
NVIDIA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이 베트남을 두 번째로 방문했을 때 체결된 NVIDIA와 베트남 정부 간 계약의 결과이다.
이 계약은 팜밍찡(Phạm Minh Chính) 베트남 총리와 NVIDIA 창립자 젠슨 황이 참석한 가운데 응웬치중(Nguyễn Chí Dũng) 기획투자부 장관과 제이 푸리(Jay Puri) NVIDIA 월드와이드 현장 운영 담당 부사장이 서명했다.
공식 명칭은 베트남 연구 개발 센터(VRDC)로 불리는 이 연구 센터와 AI 데이터센터는 NVIDIA와 현지 파트너들이 첨단 AI 기술의 연구, 개발 및 배포를 촉진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센터는 연구 이니셔티브 지원,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혁신 및 기업가 정신 육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재능 있는 인재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센터를 통해 제공되는 새로운 인프라는 베트남의 국가 AI 전략을 지원하며, NVIDIA의 첨단 AI 기술을 활용해 AI 인재를 육성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이를 통해 베트남은 의료, 교육, 교통, 금융 등 주요 산업에서 AI 연구, 개발 및 적용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다.
베트남은 젊고 역동적이며 기술에 정통한 인력 덕분에 AI 개발 및 적용에 있어 강력한 잠재력을 가진 국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베트남 정부는 국가 개발 전략의 우선순위 분야로 AI를 선정했다.
베트남과 NVIDIA의 협력 계약은 베트남과 동남아시아 지역의 AI 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