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장 중국 방문의 의미

[12/01/2017 14:06:43]  Sáng 12/1/2017, Tổng Bí thư Ban Chấp hành Trung ương Đảng Cộng sản Việt Nam Nguyễn Phú Trọng cùng Đoàn đại biểu cấp cao Việt Nam tới Thủ đô Bắc Kinh, bắt đầu chuyến thăm chính thức nước Cộng hòa Nhân dân Trung Hoa từ ngày 12/1 đến 15/1/2017, theo lời mời của Tổng Bí thư Ban Chấp hành Trung ương Đảng Cộng sản Trung Quốc, Chủ tịch nước Cộng hòa Nhân dân Trung Hoa Tập Cận Bình. Ảnh: Trí Dũng – TTXVN

베트남통신사 특별 파견 기자에 의하면 이번 달 12일부터 15일까지 중화인민공화국 공식 방문이 진행되었다. 응웬푸쫑(Nguyễn Phú Trọng) 서기장은 시진핑 국가 주석과 회담을 가졌으며, 리커창 총리, 장더장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 위정성 전국민 정치협상회의 주석, 왕치산 중앙기율검사 위원회 서기 등의 정치부 상임의원들과 함께 베트남-중국 외교 관계 설립 67주년을 기념하고 2017년 봄을 새롭게 맞이하는 기자회견 자리를 가졌다.

이번 방문을 통해 양측은 각 분야에서 15개의 MOU를 체결하였으며, 이에 관해 동시에 공표하였다.

응웬푸쫑 서기장과 외교단은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각종 사업들로 중국을 대표하는 지역들 중 한 곳인 저장 성을 방문하였으며, 중국의 대표 기업 총수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회담과 회견 자리를 통해 양측은 앞으로 양 국가, 양 당 간의 관계를 더욱 더 깊이 발전시키며, 확장시키기 위해 마주하고 있는 문제점과 공통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양측은 베트남과 중국이 오랜 친선 관계의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이웃 국가이자, 같은 공산당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양국 간의 친선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협력하는 것은 양국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했다.

양측은 베트남-중국 고위 관직자들 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외교, 국방, 안보, 법률 시행 등 각 분야에서 국가 간의 협력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부분에서 의견을 모았다.

또한 경제 무역에 관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전체적인 쌍방 협력 전략 및 계획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두 개의 통로, 하나의 대지”, “하나의 대지, 하나의 통로” 등과 같은 연결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 간의 전략적 협력 관계 발전을 촉진시키고, 국가 간의 생산 능력 협력에 관한 교류를 강화시켜 “베트남 상공업부와 중국 국가 개혁 및 발전 위원회의 생산 능력 협력 리스트 양해각서”를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베트남-중국 국경을 넘는 경제 협력 구역 건설 프로젝트” 체결 시기를 앞당기기 위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농산품 수출입 협력 양해각서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고, 기업들이 쌀, 유제품, 과일 등을 포함한 각종 농수산물 협력 진행, 검역, 검사에 관련된 법 규정 및 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투자건설부, 중국 국가개혁 및 발전위원회 간의 2016-2020년도 인프라 기반 협력 건설 계획 양해각서의 내용인 깟링(Cát Linh)-하동(Hà Đông)도시 철도 건설 프로젝트, 라오까이(Lào Cai)-하노이-하이퐁(Hải Phong) 철도 계획 등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 인프라 시설 건설 협력, 교통 연결 등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했다.

중국 측은 중국 대표 기업들에게 첨단 기술을 통해 베트남의 안정적인 전략적 협력투자 수요에 부합한 투자 활동을 할 것을 권장했으며, 베트남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입을 확장하는 동시에 베트남 기업들 또한 중국에서 사업 투자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다 나은 투자 조건을 형성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했다.

베트남-중국 간의 국경 관련 규제 위원회와 베트남-중국 간 국경 관리 위원회의 역할을 잘 발휘하여 양국 간의 영토 분쟁을 법률적으로 해결하고, 국경 설립, 개방 및 관리에 관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통해 통관 절차를 간소화하고, 양국 국경 지역의 임시근로자 문제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임하여 국경지역의 장기적이고 평화적인 발전을 위해 힘써야 한다고 했다.

양측은 해양 영토 문제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었고, 양국가의 당 지도자가 합의해서 설립한 “베트남-중국 간 해양 영토 분쟁 해결 기반 원칙”의 준수를 강조하였고, “베트남-중국간 해양 영토 분쟁 해결 기반 원칙 합의”를 설립하였고, 베트남-중국 국경 관련 정부 고위 관리급 좌담 제도를 잘 활용하고 있으며 친선 협정, 담판 제도를 통해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양측의 충돌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앞으로도 양측의 입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해결 방안을 연구하고, 발전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북부지방 만 인근 해안지역에서 조사를 마친 후, 이 지역의 발전을 위해 함께 협력할 것을 촉진하며, 해안지역의 효과적인 공동 발전과 협력을 위해 논의하고 합의한 협력프로젝트들을 효율적으로 시행하도록 하자고 의견을 하나로 모았다.

양측은 지속적으로 “동해 분쟁 당사국 행동 선언(DOC)” 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통일된 협정을 기반으로 하루 빨리 “동해 해 행동수칙(COC)” 을 설립하여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고, 평화롭게 관리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하나로 모았다.

양측은 농업, 교육, 과학기술, 교통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및 교류를 강화하고,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에게 베트남의 안정적인 전략적 협력투자 수요에 부합한 투자 활동을 할 것을 권장했으며, 베트남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입을 확장하는 동시에 베트남 기업들 또한 중국에서 사업 투자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다 나은 투자 조건을 형성할 것이라고 했다.

양측은 특히 젊은 세대 간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친선 관계를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해양 영토 분쟁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논의하여 세계와 지역 평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조정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통신사_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