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대 가스개발 프로젝트 시작한다

202-6-1

베트남 최대 규모의 가스 분야 프로젝트 개발이 시작된다. 최근 국영석유가스 그룹 페트로베트남(PVN)과 베트남 국영석유가스그룹 소속 석유개발탐사회사(PVEP)는 석유 및 가스 탐사 유한회사 베트남 엑손모빌(ExxonMobil)과 프로젝트 개발 기본 협정에 서명하고 대왕고래 가스전 판매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은 향후 에너지 수급의 가장 큰 중요한 원천을 확보하고 중부 지역 개발뿐만 아니라 나중에 남부 지역 에너지 수급에 큰 기여가 있을 전망이다.

대왕고래(Blue Whale)로 명명된 이번 개발 프로젝트 개발은 베트남에서 가장 큰 가스전 단지인 대왕고래(Ca Voi Xanh) 가스전에서 개발된다.

브엉 딩 회(Vương Đình Huệ) 부총리는 하노이에서 열린 이번 조인식에서 초기 목적인 2009년 체결된 석유 및 가스 공유 협동, 전체 프로젝트 개발 기본 협정, 대왕고래 가스 판매계약을 달성해가는 PVN과 ExxonMobil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베트남 국영석유가스그룹은 앞서 전력 구매 계약에 대한 기본 협정을 달성하고 경제 지역 융깟(Dung Quất)에 위치한 각 발전소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종합 개발 체인 사업을 보장하기 위해 대왕고래 가스를 사용하는 발전소 투자에 대해 합리적인 절차를 갖기 위해서다.

정부 및 각 기관은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계획에 맞춰 발전소를 건설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부총리는 대왕고래 가스전의 성공을 보장하고 2023년 말까지 가스에너지가 첫 유동할 수 있도록 ExxonMobil과 PVN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제안했다.

지난 2007년 PVN, PVEP와 ExxonMobil은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2009년 6월 30일 베트남 중부 해양 부지에 대해 석유가스 생산물분배계약을 체결한 3측의 기초를 만들었다. 이후 2015년 8월 대왕고래 가스는 발견되고 상업적으로 선언됐다.

이에 따라 국무총리가 중부지역 전기 중앙 위치 선정 계획과 투자 계획 범위를 승인하고 산업무역부는 해양 생산 시스템을 포함한 조직개발 계획(ODP), 해안의 가스 파이프 라인에 대한, 가스 처리 공장(GTP)과 소비자의 상업적 가스 파이프 라인에 대해 승인한 바 있다.

이번 최종 협상 과정에서 PVN, PVEP와 ExxonMobil은 기본 개발 프로젝트 서명(PF HOA – Project Framework Heads of Agreement)과 대왕고래 가스 기본 판매 계약에 동의했다.

이 기본 계약 체결은 계약자가 예비 설계 배포(Pre-FEED)를 최적화시키는 기초를 만드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전체 프로젝트 설계(FEED)는 2023년 말 제 1가스 스트림 달성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1단계의 프로젝트의 광업 생산량은 3,000 MW의 총 용량을 4 동력장치(광나이 성, 경제지역 추라이에 위치한 2공장과 꽝응아이 성, 경제지역 융깟에 위치한 2 공장)에 충분한 가스를 공급한다.

이 후 확장단계에서 광업 생산량은 석유화학에 가스를 공급, 혹은 총 7전기 계획과 같은 약 750 MW의 용량의 가스를 공급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총 100억 달러가 투자될 전망이며 이후 가스프로젝트는 국가 예산 대비 200억 달러를 기여도가 있을 전망이다.

[베트남뉴스_원응아(Quỳnh Nga)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