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경제, 2017년 후반기 전망

투자계획부 산하의 국가경제사회 예측 및 정보 센터의 분석에 따르면 2017년의 후반기 동안 주요 경제 지표의 발전신호, 환경개선, 생산업의 지속적인 호황 등 청신호를 띄우는 전망들이 나오면서 베트남의 경제성장률 또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230-5-1

투자자본 추진 체제 개선

센터에 따르면 2016년과 2017년 초에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도한 체제 개혁, 투자 및 경영 환경 개선 등의 활동을 통해 정책 체제가 크게 개선되고 2017년 말에는 베트남의 많은 기업들의 사업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를 통해 2016년에 비해 더 많은 투자 자본을 조달하고 투자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국내 경제상황은 지난 2017년의 1, 2분기 동안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며, 남은 2017년의 5개월 동안에도 성장 동력을 모두 개선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서비스 분야가 놀라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서비스 분야는 2017년 첫 7개월 동안 매우 인상적인 속도로 발전하였으며, 이는 소비자 서비스, 제품, 보험, 은행 업계가 매우 큰 폭으로 성장한 것에 따른 결과라고 했다. 또한 서비스 분야의 이와 같은 성장은 다른 분야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반이 되어주었다.

공업 및 건설 구역에 관해서는 2분기부터 지속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남은 몇 개월간에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구체적으로 가공, 생산, 제조업계의 생산, 제조 가치 또한 계속해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연말에는 보다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2017년 12-13% 달성 가능성).

실질적으로 6월에는 휴대전화 생산량이 작년 동기 대비 5.9% 증가하였으며, 올해 초 5개월간 0.6% 하락세를 보였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큰 회복세를 나타냈다. 또한 올해의 남은 2분기 동안 경쟁력과 생산 능력을 강화하여 지금까지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고 발전하고자하는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과 노력이 그 결실을 맺고 있다.

6월 PMI 지수는 52.5점으로, 19개월 연속 50점 이상을 달성하였다. 이는 생산 분야의 사업 조건과 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150만 톤의 원유를 추가적으로 개발한 것은 광산업의 하락세를 멈추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0.38% 성장하는 것에 기여했다.

농업 분야에서는 지속적으로 안정적이면서도 지난 해 동기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르면 경제기반은 농업, 공업-건설, 그리고 서비스 이 세 주요 분야가 성장하면 그 성장이 원동력이 되어 경제 기반 전체의 성장과 발전을 야기한다.

2017년 하반기에는 외국인직접투자자본(FDI)이 개선된 사업 환경과 경제기반의 발전과 더불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베트남 경제는 다양한 무역 협정 등을 통해 세계 경제에 통합화 될 전망이다.

국제통합을 통한 기회 획득, FDI 자본 유치 강화, 우대 정책의 효율적 시행과 더불어 2017년 FDI 자금은 작년 동기와 비슷한 성장률을 유지하며 153억 달러를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FDI 자본금은 2017년 한해 수출 능력을 회복시켜주는 일에 원동력이 되어줄 전망이다.

소비자물가지수(CPI) 5%대 미만 유지

국제 경제가 계속해서 복잡하게 변화하는 상황 가운데 베트남 경제 또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세계 정세의 불안정으로부터 보호 무역의 증가 추세, 미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 베트남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투자 무역 활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보호 무역 정책과 미국 국경세에 관련해서는 많은 이들이 어려움과 아픔을 겪었다. 이에 따라 원유가 1배럴에 50달러로 하락하여 현재 시장의 심각성을 깨닫게 하고 있다. 만약 이와 같이 계속해서 가격이 하락된다면 베트남은 석유개발 증가에 대해 명시해야할 필요가 있다. 각 농산품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되면 베트남의 농산 수출에도 안 좋은 영향이 끼칠 것이다.

예측에 따라 2017년 하반기에는 세계 유가가 지속적으로 변동을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소비자 가격은 안정적인 선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17년 소비자 물가지수 또한 5% 이하 선에서 유지될 예상이다.

하지만 큰 폭이 아닌 아주 작은 폭으로 반등할 것이라고 했다. 2017년 소비자 물가지수 또한 조사에 착수된다.

2017년 6월 2일 공표한 지시서 제 24/TTg-CT 호에 따르면 하반기에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요소들을 함께 고민하고, 각자의 의무와 책임,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2017년 상반기의 실질적 상황을 바탕으로, 2017년 6월 2일 공표한 지시서 제 24/TTg-CT 호에 명시되어있는 하반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요소들을 함께 고민해서 제조, 가공업 또한 상당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계획했던 것에 비해 추가로 개발된 원유생산량은 약 100만 톤 정도로, 화폐 및 환율에 대한 정책을 시행하여 안정적인 이자율, 신용률(약 18%)을 달성시킬 것이다.

사회 전반 투자금 비율은 지시서 제24/CT-TTg호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에 따라 34%를 넘어설 수 없으며 2017 경제성장률은 6.5%, 평균 소비자물가지수는 약 4%로 예측된다.

[베트남뉴스_민(T. Minh)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