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로(Lô Lô) 족의 대나무 춤

235-16-2

북서부 민족들의 민속공연 중 하나인 대나무 춤은 모든 세대가 열광하며, 산 속 남녀의 조화가 이루어지는 춤이다. 특히 타이족, 로로족의 대나무 춤은 매우 아름답고 매력있다.

다른 민족들처럼 로로족의 대나무 춤 역시 축제나 교류의 장에서 볼 수 있다. 대나무 춤은 공동체의 연합력을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는데, 보이지 않는 끈으로 모든 사람을 더 가깝게 이어준다.

타이(Thái)족이나 무옹 (Mường)족으로부터 시작해, 대나무 춤은 여전히 위대한 잠재력을 담고 퍼져나가고 있으며, 북서부 민족들뿐만 아니라 많은 참여자가 있다. 처음에 대나무 춤은 디엔 비엔(Điện Biên) 전쟁(1954-5월)의 승리를 축하하며 전우애를 더 가까이 하기 위해 시작됐다.

대나무 춤은 많은 무대와 공연장에서 볼 수 있으며, 베트남 민족 예술단을 통해 국제무대로 뻗어나가는 중이다.

대나무 춤을 위해 로로 민족들은 크고 곧게 뻗은 긴 대나무 두개를 준비한다. 이는 보통 죽순이나 작은 대나무를 이용한다. 한 쌍의 대나무는 사람이 들어갈만한 충분히 넓은 거리의 공간을 만들어 낼 만큼 거리를 두고, 평행하게 둔다.

각 거리는 약 40-50cm 정도이다. 이 대나무 정렬은 춤을 추는 사람 수만큼 마련한다(보통 5쌍). 대나무 춤은 넓고 평평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대나무 춤엔 많은 사람들이 참가한다.

참가자는 보통 마을의 남자와 여자이며, 두 팀으로 나눈다. 대나무를 두는 팀과 춤을 추는 팀(이 두팀은 교대로 바뀐다)이다.

대나무 춤을 추는 사람은 자신의 춤을 최대한 표현하기 쉽게 하기위해, 그들의 스탭에 따라 적합하게 대나무를 맞춰주어야 한다. 대나무를 두는 사람들은 보통 남녀 한쌍으로 정한다. 각각의 사람들은 대나무 끝을 하나씩 잡고 두 손의 3박자 리듬으로 두 개의 대나무를 두드리며 들어올렸다 내렸다한다.

대나무 춤을 추는 사람은 그들의 박자에 맞춰 노련하고 아름답게, 또 강렬하게 자신을 표현한다. 차례대로 남녀 한쌍이 대나무 배열에 들어와 각각 긴 색깔 스카프를 쥐고 높이 던지기도 하며 대나무 위를 노닌다.

파도처럼 굽이치는 모양으로 움직이기도 하고, 나란히 대각선이기도 하고 둥글게 돌리기도 하는 수평의 대나무 정렬은 박자를 맞춰 움직여야 한다. 또한 대나무가 좁아져도 그들의 발목을 잡을 만큼은 좁아져서는 안된다.

춤을 추는 팀과 대나무를 두는 팀, 양 측은 공이 울리면 교대로 역할이 바뀌며 공은 조화롭고 활발하게 울려야한다.

대나무 춤은 재미뿐만 아니라 신체를 건강하게 단련해준다. 기본 대나무 춤은 보통 몇 동작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하다. 하지만 예술단들이 보여주는 대나무 춤은 기술적 측면, 배경음악, 복장, 악기, 무대장치 등 매우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XC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