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부동산투자 510억 달러 초과

238-6-1

외국인이 베트남 부동산에 투자한 금액 510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하노이서 열린 JLL(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회사)의 3/4분기 베트남 부동산 시장 전망에 따르면 9월말까지 24,199개의 외국인직접투자(FDI) 프로젝트가 있었으며 등록 자본금은 3,101억 9천만 달러에 달했다.

특히 부동산 사업의 외국인 직접 투자는 511억 달러로 전체 투자의 16.5%를 차지했다.

숫자로 보면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 베트남 부동산은 여전히 매력적으로 보인다. 이는 시장 전망에서 많은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의견이었다.

부동산 부문은 외국인 직접투자 매력도에서 2위로 나타났지만 여전히 앞으로 FDI 유치를 위한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부문이다.

베트남 JLL에 따르면 부동산 사업의 등록기업 수는 3,500개로 전체 등록 기업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응웬 티 랑 변호사는 “많은 부동산 투자자들이 초기에 상당히 정교하고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투자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그 결과는 매우 긍정적이며, 투자가 매력적이라면 시장에 좋은 근거를 제공한다. 그러나 부동산 부문에서도 FDI 유치할 때 법적 제약은 점차적으로 축소되고 제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같은 측면에서 피터 알 라이더(Peter R.Ryder) 인도차이나 캐피탈 전무이사는 개정된 현재 베트남 법률 시스템이 외국인 투자자들이 베트남 국내 파트너들과의 협력 관계를 훨씬 쉽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산업 단지 내 부동산 개발이라는 것이다.

스테판 와일트 JLL 총재는 “이전에는 대부분의 베트남 투자자가 이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지만, 지금은 외국인도 꽤 많이 참여하고 있다. 부동산의 첫 번째 이미지는 주택 건축이다. 그러나 현재 발전 추세에 따라 특히 베트남 정부가 새로운 인센티브 정책을 도입한 후, 공업단지의 수가 상당히 증가했다. 물론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토지 임대 기간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호치민시의 유엔 해외 은행(UOB) 총재는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하면서, 베트남이 도약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베트남 정부는 국제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장의 일반적인 추세를 충족시키기 위해 긍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고 말했다.

많은 외국인 유동자금이 여전히 베트남의 부동산 부문에 투자하기를 원하지만 투자자들은 여전히 투명한 법률 시스템 개혁을 기다리며, 지켜보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베트남 시장에 자본을 쏟을 때 매우 확신하는 이유 중 하나는 여러 측면의 안정성이다. 베트남은 GDP 성장률이 꽤 양호하고, 부동산 시장은 이 성과와 예측에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베트남통신사_투항(Thu Hằng)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