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로 들여다보는 캄보디아 시장

캄보디아 스마트폰 사용률, 평균 1인 1.25개, 효율적인 홍보수단으로 급부상
SNS 이용자 늘어남에 따라 기업의 SNS 활용도 급성장

□ 캄보디아내 스마트폰 이용 현황

ㅇ 캄보디아 내 주요 경제활동인구인 15~65세 사이 핸드폰 사용 비중 및 스마트폰 보급률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2013~2016년인 4년 동안 핸드폰 사용자 중 스마트폰 사용자는 40% 이상 증가하는 등 큰 폭으로 증가했다.

□ 소셜미디어 사용 현황

ㅇ 캄보디아 전체인구 1590만 명 중 480만 명이 페이스북 사용자이며,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페이스북에 시간을 소비한다. 캄보디아에서 비즈니스하는데 페이스북 마케팅이 타 국가보다 매우 중요하다.

ㅇ 인터넷에 노출돼 있는 사용자 중 94%가 페이스북 사용자이며, 라인 사용자는 29%,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8%이다.

□ Social Network Service의 새로운 기능

– 소셜미디어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해오던 일들이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다. 기업들의 광고: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 수가 많은 페이스 북과 기타 소셜미디어에서는 많은 기업의 광고가 이뤄지는 상황이다.

239-15-3

– 물건의 판매와 구입에 대해서는 많은 중고거래가 웹사이트가 생겨나고, 불만이 발생중이다. 이에 페이스 북에서는 물건을 사고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중이다. 또한 이용자들이 좀 더 쉽고, 자신만이 원하는 이벤트만을 보기 쉽게 찾아주는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 캄보디아 소셜미디어의 현실

ㅇ 다수의 캄보디아 사람들이 1인 1개의 스마트 폰을 사용 중이며, 대부분 1개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 캄보디아 사람들은 점점 많은 시간을 소셜미디어에 사용하고 있다.

– 페이스북 사용시간(하루기준) 세계 평균 20분
– 미국 평균 40분
– 캄보디아 120분
– 120분이면 하루 활동시간의 12% 정도를 페이스북에 할애

ㅇ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판매 중인 캄보디아 사람들은 자신들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이용해 온라인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CAMBODIA’S 2017 SOCIAL MEDIA & DIGITAL STATISTICS

239-15-1239-15-2

자료원: geeksincambodia.com/cambodias-2017-social-media-digital-statistics

□ 전망 및 시사점

ㅇ 캄보디아 사람들에게 단기간에 홍보하기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예상된다. 광고 및 홍보비용을 생각한다면 소셜미디어가 합리적이다. 처음 캄보디아 시장에 접근할 때 소셜미디어에 있는 제품들과 가격을 참고하고 한다면 도움될 것이다. 캄보디아 소셜미디어에 대한 놀라운 현실 그리고 이를 꼭 활용해야 하는 채널(소통과 마케팅)로 캄보디아 시장을 들여다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직수 _캄보디아 프놈펜무역관]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