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베트남-미국 국방정책 회담 개최

Trong ảnh: Lễ ký Bản ghi nhớ hợp tác giữa Viện Chiến lược Quốc phòng Việt Nam và Trung tâm Nghiên cứu châu Á -Thái Bình Dương (APCSS). Ảnh: Đoàn Hùng - PV TTXVN tại Washington

지난 17일, 미국의 수도 워싱턴(Washingotn)에 위치한 미 국방부 사무소에서 2017 베트남-미국 국방정책 회담이 진행됐다. 베트남 국방 대표로 회담에 참석한 응웬찌빈(Nguyễn Chí Vịnh) 상장은 당 중앙위원직과 중앙 군사위원회 상임의원직, 국방부 차관 직을 겸임하고 있다.

미국 측은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지역을 관할하는 미 국방부 장관보 직을 맡고 있는 조셉 펠터(Joseph H. Felter) 박사가 대표로 참석했다. 또한 팜꽝빈(Phạm Quang Vinh) 주 미 베트남 대사도 회담에 참석했다.

이번 2017 베트남-미국 국방정책 회담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보에 관련된 새로운 도전과제에 대해 의논하고, 베트남과 미국 간의 전면적인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한 국방협력 관계 강화를 위한 계획안을 세웠다.

또한 2017 베트남-미국 국방 정책회담에서는 양 국가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세계의 국방 관련 현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지난 2017년 한 해 간의 협력 결과를 평가하는 동시에 2018년 이후의 국방 협력을 이끌어갈 방향에 대해 서로 의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1년 베트남-미국 국방 협력 촉진 양해각서, 2015 베트남-미국 국방 관계 전망 선언, 그리고 지난 8월 있었던 응오쑤언릭(Ngô Xuân Lịch) 베트남 국방 장관의 미국 방문을 통해 양국의 국방부가 합의한 내용을 시행 촉진하는 것에 대해 의논했다.

응웬찌빈 상장은 회담 발표식에서 미국 측에게 최근 베트남이 하노이에 평화를 지키기 위한 평화유지센터를 새롭게 설립하였으며, 현재 UN평화유지세력에 참여하는 2급 전쟁병원 설립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앞으로도 이렇게 양국 국방부가 협력 할 수 있는 많은 기회와 잠재력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응웬찌빈 상장은 특히 양측이 함께 전쟁 시 전사들의 정보와 유해를 찾는 데 협력하는 활동들을 높이 평가했으며 이러한 활동들이 양국 국방 관계 발전에 매우 좋은 영향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했다. 지금까지 미군 사망자를 찾는 일에 있어서 베트남은 기술 및 운송 방법 측면에서 필요한 요청에 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했다.

전쟁 후 남아있는 폭발물 제거 작업에 대해 응웬찌빈 상장은 미 국방부 측에게 지속적으로 관련 활동에 있어서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각종 국제기관들 또한 관련 활동에 힘을 보태어 줄 것을 제안했다.

응웬찌빈 상장은 미국 측의 도움을 받아 다낭(Đà Nẵng) 공항의 고엽제 제거 프로젝트를 지체없이 마무리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베트남 측은 오는 11월, 미국의 도날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이 APEC 정상회담 주간에 참석차 베트남에 방문할 때 다낭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마무리를 알리는 공표식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은 국제 과학자들과 함께 다낭 공항의 고엽제를 제거할 수 있었던 성공적인 활동 사례를 국제적으로 알릴 수 있는 세미나를 주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응웬찌빈 상장은 미국 측이 프로젝트 규모가 더 큰 비엔호아(Biên Hòa) 공항 고엽제 제거 프로젝트에도 지속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시민들의 보다 안전하고 개선된 삶과, 베트남 사회적, 경제적 발전, 그리고 베트남-미국 간의 관계 강화를 위해 노력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셉 펠터 박사는 미국이 베트남의 제안에 따라 해양경찰군의 평화유지, 고엽제 제거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은 베트남이 2020 아세안 의장국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준비하고 각종 연단에 참석할 것을 제안했다.

미 국방부 소속 미군 사망자(MIA)찾기 기관 대표 보조 펀 섬프터 인부시(Fern Sumpter Winbush)는 관련 분야에서의 베트남의 지원과 활동을 매우 높이 평가했다.

펀 섬프터 인부시 보조는 최근 미국을 방문하여 미군 사망자들을 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신뢰를 보여준 응오쑤언릭 베트남 국방부 장관에게 감사를 표했다.

2017 베트남-미국 국방회담은 응웬찌빈 상장과 조셉 펠터 박사가 베트남 국방 전력 연구센터와 미국 하와이에 위치해있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연구 센터(APCSS)간의 긴밀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회담에서는 베트남 국방부를 대표해 응웬찌빈 상장이 미군 사망자를 찾기 위한 활동에 기여하겠다는 내용의 서류를 미국 측에 전달하였으며, 조셉 펠터 박사는 베트남의 적극적인 태도에 감사를 표하며, 전쟁에서 희생한 베트남 전사의 유품을 응웬찌빈 상장에게 전달하며 앞으로도 많은 전사들의 유품을 서로 가족들의 편에 돌려보낼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베트남통신사_도안훙(Đoàn Hùng)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