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타잉(Long Thành) 국제공항, 신규투자처로 이목 집중

242-5-1

딘비엣탕(Đinh Việt Thắng) 베트남 항공국 국장은 최근 많은 해외 투자자들이 롱탄(Long Thành) 공항 건설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시행가능성 및 타당성에 대한 보고를 통해 국회에서 결정이 내려진 후, 투자자를 선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탕 국장은 최근 스위스의 취리히 공항 그룹 투자자가 다른 투자자들과 마찬가지로 롱탄 공항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며, 여러 가지를 제안하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롱탄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는 공항 기본 인프라 시설, 공항 서비스 시설 등 많은 분야가 결합되어 있는 대형 프로젝트이자, 사회적인 원동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협력 기회이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 후 투자자를 선정해야 한다고 했다.

스위스의 취리히 공항 그룹 이전에도 프랑스의 에어로포트 드 파리스(Aéroports de Paris)기업, 아랍에미레이트(UAE)기업, 겔렉심코(Geleximco) 베트남 기업과 공동으로 협력하고 있는 일본 투자자, 중국 기업들까지도 롱탄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의사를 밝혀왔다.

현재 롱탄 국제공항 건설지 지역의 토지 수용, 보상, 지원 작업은 프로젝트와 분리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베트남공항총사(ACV)는 시행가능성 및 타당성에 대한 보고 작업을 토지 철거 및 수용 작업 진행 상황은 배제하고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회 시행 가능성 및 타당성 보고를 위해서는 반드시 토지 철거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빠르면 정부와 약속한 진행 속도에 따라서 2018년에는 시행가능성 보고가 이루어질 것이며, 그 뒤에 해당 프로젝트 안건이 통과될 경우 바로 설계, 예산 계획 등이 이루어진 후에야 투자자 선정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탄 국장은 2019년 정도에 투자자들에게 투자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 8월에 있었던 정기 정부 기자회견에서 응웬응옥동(Nguyễn Ngọc Đông) 교통운송부 차관은 현재 2018-2019년에 진행예정인 프로젝트 시행가능성 조사 및 연구를 위한 고문을 선정하고 있으며, 건설 및 투자 계획에 맞추어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교통운송부 차관은 롱탄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환영하며, 해당 프로젝트의 시행가능성 조사가 이루어지는 동안 투자자들이 국가의 다른 프로젝트 안건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해줄 것을 제안했다.

동 차관은 투자자 평가 및 선정 작업을 입찰, 검토, 진행, 금액 조정 등과 같은 모든 과정을 공개적으로, 명백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응웬반테(Nguyễn Văn Thể)교통운송부 장관은 롱탄공항건설지역 토지 수용, 보상, 재거주 지원 프로젝트의 시행가능성 조사 결과에 대해 정부에 제출한 국회 보고서를 확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총 프로젝트 투자금은 23조 490억 동으로, 그 중 18조 동은 재거주 지원, 보상 등에 사용되며, 약 4조동 이상이 재거주 시설 기반 설립, 4,800억 동은 공항 외부 경계 기반 재설립 작업에 3,880억 동은 시민들의 삶을 안정화하기 위한 일자리 창출, 기술 양성 등을 위해 사용 될 계획 등으로 나타났다.

중앙예산 측은 한번에 필요한 토지 전체를 철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한 번에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토지 사용권 경매, 이주 토지 양도, 토지 양도 등으로 인해 거두어들인 자금은 규정에 따라 중앙예산에 반환된다.

정부가 제출한 안건에 따르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자금원과 자금 구조 중 중앙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1조 8,000억 동으로 전체의 95%이며, 중앙예산 상응 자금은 1조 1,600억 동으로 전체 투자 금액의 5% 라고 했다. 동나이(Đồng Nai)성 인민위원회는 규정에 따라 중앙예산에 반환해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14대 국회가 201-2020년도 투자 계획 2차 협의를 통해 투자 받은 5조 동 외에도, 18조 490억 동의 자금을 추가로 배치 받아야 한다고 했다. 만약, 국회가 비준할 경우, 정부는 프로젝트를 위해 한 번에 전체 토지를 철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진행을 지도할 것이라고 했다.

프로젝트 시행가능성 조사를 위한 하청업체 선정은 올해 10월에서 내년 3월 안에 진행될 것이며, 프로젝트 시행가능성조사는 내년 4월에서 2019년 7월까지 진행하고, 2019년 8월에서 9월 사이에 정부에 조사 결과를 보고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는 현재 처음 계획에 비해 프로젝트 진행 속도가 8개월 정도 뒤쳐져 있는데, 이는 공항 게이트 건축 설계 선정을 위한 선발 대회 진행 절차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롱탄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의 진행속도는 현재 결정서 제 94/2015/QH13호 규정(프로젝트의 첫 단계는 반드시 2025년 이전에 마무리된 후 개발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을 직면하고 있으나, 해당 규정과 조건에 충분히 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베트남통신사_비엣훙(VIỆT HÙNG)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