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바이(miền Tây – Yên Bái)의 민속놀이 ‘팽이치기’

246-16-1

팽이치기는 서부 지방 옌바이(miền Tây-Yên Bái)의 많은 민족의 어린 남자아이들에게 보편화된 민속놀이 중 하나다. 각각의 민족의 팽이와 줄은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몽(Mông)족의 남자아이들의 팽이는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 지며 원형으로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이다. 팽이의 윗부분은 라즈베리를 자른 모양 또는 반구의 형태를 하고 있다. 야오(Dao)족의 남자아이들의 팽이 역시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 지고, 원형,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를 가졌지만, 팽이의 윗부분을 줄로 감쌀 수 있도록 하며 차 바구니의 형태와 같이 위 2cm 정도를 남겨서 줄을 감쌀 공간을 둔다.

옌바이(Yên Bái)의 따이-타이(Tày-Thái) 언어 계에 속하는 민족인 따이(Tày)족, 눙(Nùng)족, 타이(Thái)족, 까오란(Cao Lan)족, 쟈이(Giáy)족의 남자아이들의 팽이 역시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 지지만 보편적인 팽이 모양과 조금 다르게 차 바구니를 뒤집은 형태이며, 줄을 감싸는 부분은 몽(Mông)족 아이들의 팽이와 비슷하게 만들어졌다.

246-16-2

팽이치기를 할 때, 평평한 땅을 골라야 한다. 아이들은 보통 천, 면으로 만든 줄이나 노끈과 같은 부드러운 줄을 사용하고 이 줄은 제법 튼튼하며 (몽(Mông)족 아이들의 팽이에 경우 지름 1.5cm, 길이 35~40cm 정도의 단단한 막대에 줄을 메어 사용한다. 각각 팽의 종류에 따라, 아이들은 팽이의 윗부분 또는 아랫부분에 줄을 감은 뒤 자신이 정한 위치에 팽이를 던진다. 팽이를 던질 때, 줄을 강하게 당겨 팽이가 강하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한다.

팽이치기는 단체 놀이에 속하며, 아이들은 2 팀으로 나눠 각 팀의 인원은 1명에서 2명 또는 그 이상으로 구성된다. 다만 한 팀에 4명을 넘어서는 안 된다.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양 팀의 아이들은 동시에 팽이를 던지고 상대방의 팽이보다 먼저 멈추면 지게 됨으로써 승자와 패자를 갈라 선공을 정한다. 이 대결에서 진 팀은 상대방이 던지기 전에 먼저 팽이를 던져야 한다. 진 팀이 정해 졌으면 먼저 진 팀에서 한 명이 팽이를 던져 이긴 팀의 인원이 팽이로 공격할 수 있도록 하며, 먼저 멈춘 팽이의 팀원이 공격을 이어나간다. 서바이벌 방식으로 공수를 번갈아 가며 진행하다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팀원이 속한 팀이 승리하고 이 대결에서 이긴 팀은 다시 선공을 한다.

민속놀이 중 하나인 팽이치기는 놀이를 하는 사람의 건강한 신체와 시력, 빠르고 정확한 판단력이 갖추어져야만 계속해서 움직이는 상대방의 팽이를 정확하게 공격할 수 있다. 민속놀이는 서로 다른 민족 간의 교류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서부지역 옌바이(Yên Bái)의 속한 각 민족의 아이들에게는 하나의 스포츠이자 공동체 생활이 반영된 전통놀이다.

[베트남통신사_PV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