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Nùng)족의 마지막 민속공예가, 짱탄떠(Cháng Thanh Tờ)

247-3-1

짱탄떠(Cháng Thanh Tờ) 공예가는 결혼식에서 쓰이는 눙(Nùng)족 전통무늬 은 장식품 12세트를 제작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한 때 하장(Hà Giang)성 호앙수피(Hoàng Su Phì) 현의 눙(Nùng) 사람들은 수천 가지의 은 장식품을 만들었다. 하지만 현재 은 위에 무늬를 새기는 공예가들은 극히 드물다.

퍼리응아이(Pờ Lỳ Ngài)에 산에서 생활하는 짱탄떠(Cháng Thanh Tờ)씨는 자신이 언제부터 가족의 전통 직업을 이어받았는지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한다.

그는 “20살이 되면서 그는 눙(Nùng)족의 전통 은공예품을 능숙하게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의 아버지는 생전에 장식품은 영혼의 중심이고, 풍습이다. 은장식을 하지 않는 눙(Nùng)족은 그의 뿌리를 모르고, 조상을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에 너는 이것이 없어지게 내버려 두어선 안 된다고 그에게 말해왔다.

이것이 그가 떠이꼰링(Tây Côn Lĩnh) 눙(Nùng)족의 문화를 담은 아름다운 은 장식품을 만들며 인생의 대부분을 보낸 가장 큰 동기다.

평생 은 위의 무늬를 매만져온 까맣고 거친 두 손을 들어올리며 그는 “이렇게 해도 이 두 손이, 이 직업이 우리 가족을, 내 자신을 먹여 살리지 못할 때도 있다”고 씁쓸한 목소리로 말했다.

짱탄떠(Cháng Thanh Tờ) 씨는 “결혼식에서 사용하는 눙(Nùng)족 여성의 장식품에는 펜던트 목걸이, 팔찌, 비녀, 귀걸이, 브로치 등이 있으며 모두 얇게 편 은 위에 정교한 무늬를 찍어 만들어 낸 것들”이라고 말했다.

당시 눙(Nùng)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 속에 짱탄떠(Cháng Thanh Tờ) 씨와 일부 은 공예가들은 특별한 사람이었다.

여성이 결혼을 할 때 예물 외에도 신랑 측 가족들이 은장식품 세트를 선물하는 것은 눙(Nùng) 족의 독특한 문화다.

짱탄떠(Cháng Thanh Tờ) 씨는 가끔 마을에서 있는 결혼식을 갈 때마다 신부가 더 이상 은 장식품을 착용하고 있지 않고, 결혼식 음악에 나팔과 징 대신 큰 스피커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먹먹하다.

쩨(chè)나무, 감초나무를 재배하면서부터 호앙수피(Hoàng Su Phì)의 눙(Nùng) 족 사람들은 삶이 풍족해졌고 그때서야 비로소 사람들은 은 장식품들을 지켜가며 우리의 전통 가치를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물고기, 새, 꽃 모양의 목걸이와 팔찌, 브로치 등이 한 세트에 4천만동의 가격을 호가하지만 일부 사람들이 짱탄떠(Cháng Thanh Tờ)씨를 찾아와 예약을 한다. 은 위에 무늬를 찍어내는 소리는 온 마을에 울려 퍼지고 조상님들이 남기고 간 가치들이 우리 눙(Nùng) 족 사람들의 삶 속에서 다시 되살아난다.

그는 2013년 빙꽝(Vinh Quang) 호앙수피(Hoàng Su Phì)현 민족 문화 축제에 참가하면서 낭돈(Nàng Đôn)지역 팅러이(Thinh Rầy) 마을의 리싸오띤(Ly Sào Tin) 공예가를 만나게 되었다. 그 또한 눙(Nùng) 족의 은 공예에 온 정성을 쏟는 사람이었다. 두 공예가는 서로의 비결과 경험을 나누었고 매주 일요일 열리는 빙꽝(Vinh Quang) 장날에 마을 아이들에게 은 장식품을 판매하게 할 것이다.

최근 빙꽝(Vinh Quang) 장날에 시장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다양한 은 장식품을 몸에 두르고 장식품을 판매하는 눙(Nùng) 족 여성을 자주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구경하는 사람들은 많으나 사는 사람들은 적다. 짱탄떠(Cháng Thanh Tờ)씨는 “이 또한 기쁘다”며 “사람들이 이를 구경함으로써 눙(Nùng) 족 사람들은 여전히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문화에 대해 진심으로 대한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는 호앙수피(Hoàng Su Phì) 산 곳곳을 돌아다녀 봤지만, 눙(Nùng) 족 신부를 위한 은 장식품 제작 비결을 아는 두 번째 공예가를 아직 찾지 못했다.

그는 “그의 자식과 손주들 또한 이 직업에 대해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서 “조상님으로부터 물려받은 눙(Nùng) 족의 은공예업이 곧 없어질 위기에 처해있다는 사실이 두렵다”고 전했다.

247-3-2 247-3-4 247-3-3

[베트남통신사_툭히엔-통티엔(Thục Hiền- Thông Thiện)기자-사진]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