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설(Tết) 명절 차례상, 멈꼬 뗏(Mâm cỗ Tết)

베트남 설(Tết) 명절 차례상인 멈 꼬 뗏(Mâm cỗ Tết)은 베트남 전역에서 설 연휴기간 먹는 전통 상차림이다.

멈 꼬 뗏(mâm cỗ Tết)은 크게 북부, 중부, 남부 3곳의 스타일로 나뉘기도 한다. 세 지역 모두 공통적으로 멈 꼬 뗏(mâm cỗ Tết) 차례상은 찹쌀밥(xôi/쏘이), 바잉 쯩(bánh chưng), 바잉 뗏(bánh tét)과 발효야채(dưa muối/즈어 뭐이)가 있다. 하지만 각 지방마다 문화, 역사, 지리적 차이에 따라 다른 점도 확연히 드러난다.

북부 지역의 멈꼬 뗏(Mâm cỗ Tết)

256-5-1

북부 사람의 멈꼬 뗏, 특히 하노이(Hà Nội) 사람의 멈 꼬 뗏은 민족의 전통을 엄격하게 지키는 경우가 많다. 북부의 멈꼬 뗏에는 4계절과 4방을 상징하는 4개의 접시와 4개의 그릇으로 구성된다. 큰 멈꼬의 경우에는 6접시, 6그릇 또는 8접시, 8그릇으로 준비하여 재정적 발전을 상징한다. 아주 큰 멈꼬의 경우 2단, 3단까지 쌓는 경우도 있다. 예전 멈꼬의 경우 나무나 동으로 된 멈(mâm)을 사용해야 하고 찌엣이에우(chiết yêu) 그릇과 꺼이마이(cây mai) 접시가 필요했다.

4개의 그릇에는 건죽순 돼지족발탕(chân giò lợn hầm măng lưỡi), 봉타(bóng thả), 미엔(miến)과 목넘타(mọc nấm thả)를 각각 놓는다. 푹 익힌 콜라비(su hào)와 통 새 한 마리, 통 닭 한 마리를 추가로 준비하는 가정도 있으며 부유한 가정의 경우 전복, 생선 지느러미를 준비하여 고귀함을 나타냈다.

4개의 접시엔 닭고기, 돼지고기, 져루아(giò lụa), 짜꿰(chả quế)를 각각 놓았다. 북부에서 추운 날 먹는 음식으로 유명한 팃동(thịt đông)과 져투(giò thủ), 아몬드야채볶음(xào hạnh nhân), 고량강선생조림(cá kho riềng), 콜라비 샐러드(nộm su hào), 미나리 샐러드(nộm rau cần), 냄란(nem rán) 등을 추가로 준비하기도 한다.

가장 보편적인 바잉뗏(bánh Tết)은 파뿌리절임(dưa hành)과 함께 먹는 바잉쯩(bánh chưng)이다.디저트로는 믓센(mứt sen), 믓꿧(mứt quất), 믓긍(mứt gừng), 쩨코(chè kho) 등이 있다. 이들 종류는 많지만 작은 접시나 그릇에 담아 멈꼬 뗏은 넘치는 느낌이 없고 미각적이다.

중부 지역의 멈꼬 뗏(Mâm cỗ Tết)

256-5-2

혹독하고 독특한 중부 기후의 영향으로 음식 문화도 다른 점이 많다. 중부 멈꼬에서 보이는 보편적인 음식으론 삶은닭고기, 돼지고기, 바잉뗏, 계란말이(trứng chiên), 볶음음식(đồ xào), 람꾸온(ram cuốn), 국(canh), 싱싱한 채소, 흰밥 등이다. 특징은 각 음식을 조금씩 작은 그릇에 담아 둥그런 멈(mâm)에 올려 준비하며 이는 절약과 검소함을 표현한다.

중부 지역의 뗏 음식은 장기 보존도 중요한 요소다. 이에 따라 똠림(tôm rim), 팃코따우(thịt kho Tàu), 꾸온람(cuốn ram), 돼지족발조림(thịt hon), 닭튀김(gà rán), 삶은돼지고기(thịt phay), 넴(nem), 쩨(tré, 볶음쌀가루와 삶은돼지귀로 만든 음식), 액젓에 담근 삶은돼지족발(thịt ngâm nước mắm) 등의 짠 음식과 건죽순고기볶음(măng khô xào thịt), 덜익은 바라밀샐러드(mít trộn), 숙주볶음(giá xào nham) 등의 소박한 음식도 준비한다.

또한 싸먹는 음식문화가 발달한 영향으로 중부 멈꼬 뗏에는 팃루옥꾸온바잉짱(thịt luộc cuốn bánh tráng), 넴루이꾸온바잉짱(nem lụi cuốn bánh tráng) 외에도 고기, 생선구이, 생선찜 등을 바잉짱(bánh tráng)에 채소와 함께 싸먹기도 한다.

중부의 북쪽 지역인 탄호아(Thanh Hóa), 응에안(Nghệ An), 하띤(Hà Tĩnh)성의 멈꼬는 북부의 특징인 ‘음식 푸짐한 차림상’ 관념이 아직 남아 있어 언제나 져(giò), 닭, 반쯩이 있으며 나머지 중부의 성은 북부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잉쯩은 바잉뗏(bánh tét)으로 대체하고 즈어하잉(파뿌리절임)이 아닌 즈어몬(dưa món)을 먹고 바잉센딴(bánh sen tán), 바잉망(bánh măng), 바잉멍(bánh mận), 바잉보믓(bánh bó mứt), 바잉또(bánh tổ), 바잉푹링(bánh phục linh) 등을 정성들여 굽거나 찌거나 말린 음식들을 먹는다. 이 음식들은 단맛이 강해 수개월 두고 먹을 수 있다.

후에의 경우 멈꼬 뗏은 더욱 특색있고 다양하여 옛 궁전의 느낌이 난다. 복잡한 고이바(gỏi vả), 가봅라우람(gà bóp rau răm), 껌버너우틍(cơm bò nấu thưng), 짜람(chả ram), 넴, 쩨 외에도 멈꼬의 우아한 멋을 보여주는 바잉믓이 있다.

남부 지역의 멈꼬 뗏(Mâm cỗ Tết)

256-5-3

남부는 예전부터 산해진미가 가득했다. 이에 따라 과일, 가축, 가금, 수산물이 다양하여 멈꼬 뗏도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할아버지, 설 30일 조상제사를 지내는 차례상에는 야자수돼지고기조림(thịt heo kho nước dừa), 까록껨즈아쟈(cá lóc kèm dưa giá), 까잉코꽈느오이팃(canh khổ qua nhồi thịt)이 빠질 수 없다. 이외에도 남부의 멈꼬 뗏에서 필수인 음식은 연근샐러드(gỏi ngó sen), 식초에 담근 삶은돼지귀(tai heo ngâm dấm),건새우(tômkhô)-꾸끼에우(củ kiệu), 져헤오느오이(giò heo nhồi), 파러우(phá lấu), 넴, 랍쓰엉(lạp xưởng) 등이 있다.

까잉코꽈(Canh khổ qua)가 남부의 멈꼬 뗏에서 빠질 수 없는 이유는 지난해의 어려움이 지나가고 새해엔 좋은 일만이 일어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남부의 바잉뗏은 중부의 바잉뗏과 다른 점이 몇 곳 있다. 중부의 바잉뗏은 소의 녹두량이 작고 장기 보관에 중심을 둔다면 남부 바잉뗏은 소부터 바깥 부분까지 다양하다. 바깥 부분의 찹쌀은 야자(dừa nạo), 검은콩, 캐슈너트, 껌나무잎(cẩm), 파이애플 잎(lá dứa)와 섞어 다양한 색을 만들기도 한다.

소는 녹두 외 바나나, 종합, 녹두와 반숙 달걀(trứng muối) 등도 있다. 소를 호아마이(hoa mai) 모양, 수(壽)자, 복(福)자로 만들어 잘랐을 시 독특하고 예쁘다. 하지만 가장 보편적인 종류는 여전히 녹두, 지방이 있는 살코기, 반숙 소금 달걀이 들어간 바잉뗏이다. 먹을 때는 즈아몬, 꾸끼에우, 건새우, 랍쓰엉, 당근, 액젓에 담근 열무(củ cải ngâm nước mắm)과 함께 먹는다.

북부와 중부처럼 남부의 디저트도 믓즈아(mứt dừa), 믓메(mứt me), 믓망꺼우(mứt mãng cầu), 믓꾸낭(mứt củ năng), 바잉잇응옷(bánh ít ngọt), 께오테오레오(kẹo thèo lèo), 께오쭈오이(kẹo chuối)를 함께 먹는다. 독특한 남부의 디저트로는 껌르어우(cơm rượu)가 있다.

[베트남뉴스_도린(Đỗ Linh)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