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 라오 짬(Cù Lao Chàm) 생물보존지역의 스노쿨링

263-20-1

꽝남(Quảng Nam) 성, 호이안(Hội An) 시의 꾸 라오 짬(Cù Lao Chàm) 생물보존지역을 방문한 관광객들은 스쿠버 다이빙과 화려한 색의 산호초를 감상하며 해저 속을 거닐 수 있다.

관광객은 다른 세계에 온 것 같은 기분을 주는 야이(Dài) 섬, 따이(Tai) 섬, 년(Nhờn) 섬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보트를 타고 15분 정도 정도 들어가면 산호가 가장 많고 푸른 숲으로 둘러싸인 야이(Dài) 섬에 도착한다. 섬 아래에 깔려있는 커다란 돌들은 튼튼한 방조제 역할을 한다.

보트가 멈추면 관광객들은 구명조끼를 입고 고글을 낀 후 푸른 바닷속으로 들어가 산호를 구경한다.

관광객들은 푸른 바닷속에서 수백 가지 색을 띠는 산호를 보고 마음을 빼앗긴다. 관광객은 산호 주변을 헤엄치는 알록달록한 물고기들도 만나볼 수 있다.

영국 관광객 리처드 리치(Richard Leech) 씨는 세계 여러 곳의 바다에서 산호를 구경해봤지만 꾸 라오 짬(Cù Lao Chàm)의 특별하고 아름다운 형형색색 한 자연 산호는 아주 환상적이라고 전했다.

바닷 속을 걷고 싶은 관광객들은 여행사 가이드들의 안내를 받아 잠수복, 산소통을 착용하고 수심 10m 가까이 잠수하게 된다.

바닷 속을 처음 걸어 본 응오 티 황 이옌(Ngô Thị Hoàng Yến, 28살 하노이 관광객) 씨는 눈을 사로잡는 아름다운 산호와 함께 환상적인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관광개발을 위한 보존

응오 딘 뀌(Ngô Đình Quý), 꾸 라오 짬(Cù Lao Chàm) 생물권 보존지역 모니터링 및 개발 책임자는 이곳의 스쿠버 다이빙 상품은 많은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는다고 전했다.

현재 꾸 라오 짬(Cù Lao Chàm)에는 38개의 기업과 관광객을 태우기 위한 100대 가까이의 보트, 11대의 배가 있다.

매일 평균적으로 3000명의 관광객이 보트나 배를 타고 섬으로 향하며 이중 50-60%가 스쿠버 다이빙을 한다.

응오 딘 뀌(Ngô Đình Quý) 씨는 “현재 각 지역에서 산호는 관광업에 쓰이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보호, 보존되고 있다. 바닷속을 거닐며 산호를 감상하는 것은 야이(Dài) 섬, 따이(Tai) 섬, 년(Nhờn) 섬, 랑 만(Rạng Mành), 다 짱(Đá Trắng)에서만 가능하며, 수영과 스쿠버 다이빙은 바이 쎕(Bãi Xếp), 바이 빔(Bãi Bìm), 야이(Dài) 섬, 따이(Tai) 섬에서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관광산업이 산호초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모든 지역의 잠수, 산호 감상 상품은 3-5년 동안만 전개된다. 그후, 보호를 위해 일정 기간 관광활동을 제한한다.

지방 당국의 지원을 받아 어업용 배에서 관광객을 이동시키기 위한 서비스용 배로 교체한 쩐 반 끄(Trần Văn Cử) 씨에 따르면 4-6명 단위의 그룹 관광객의 섬 관광, 산호 구경을 위한 호흡기 대여까지 총 가격은 총 60만 동이며 개별 손님의 경우 한 편에 30만 동이다.

이러한 관광 상품에 대한 수요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여 쩐 반 끄(Trần Văn Cử) 씨의 가족들은 매달 안정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응오 반 하이(Ngô Văn Hai), 꾸 라오 짬(Cù Lao Chàm) 생물권 보존지역 직원은 산호 감상 상품이 생기기 전에는 산호초 지역들은 어민들이 채취 활동을 하곤 했다. 그 후, 지방 정권이 시민들에게 산호 보호와 생계를 위한 관광 상품 개발을 선전했다.

응오 반 하이(Ngô Văn Hai) 씨는 이곳의 산호 감상 상품은 인조가 아닌 100% 자연의 것이며, 맑은 바닷물과 공기, 아름다운 물고기 덕에 많은 관광객들이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호이안(Hội An)에서 관광객은 투어를 통하거나 보트 표를 따로 구매하여 꾸 라오 짬(Cù Lao Chàm)에 갈 수 있다.
투어를 통해 가는 관광객들은 스노클링과 스쿠버다이빙이 투어 상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인 당 15만 동에서 40만 동의 가격대로 갈 수 있다.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2가지는 고글을 끼고 바다 아래로 들어가 산호를 감상하는 것(스노클링)과 바닷 속 잠수복과 산소통을 착용하고 7-10m 속으로 들어가 바다를 거니는 것(스쿠버 다이빙)이 있다.

Du khách ra thăm quan đảo Cù Lao Chàm đều rất thích thú tham gia tour lặn ngắm san hô dưới đáy biển. Ảnh: V.Hùng

Du khách ra thăm quan đảo Cù Lao Chàm đều rất thích thú tham gia tour lặn ngắm san hô dưới đáy biển. Ảnh: V.Hùng

263-20-3 263-20-4

[베트남뉴스- 비엗 훙 (Viet Hung)- 레 쭝 ( Le Trung) 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