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U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치유

비타민 U 란

비타민 U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생소하다. 지금까지 비타민C, A, D 등이 많이 언급되었었고, 비타민 U에 대해서는 크게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비타민 U는 1958년 양배추 추출물을 통해 세상에 소개되었는데, 위산과다로 고통 받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국의 과학자 체니에 의해 발견되었다. 전염병을 나타내는 라틴어 ULCUS의 첫 글자를 따온 것에서 비타민 U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양배추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 U-K가 점막의 강화와 재생을 도와줌으로 자연치유력을 높인다는 효과도 발견되었다. 비타민 U는 위의 점막을 보호해서 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1970년대에 밝혀졌다. 또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음이 실험으로판명됐다 비타민 U는 다른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 안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비타민 U는 위장 점막의 손상을 회복시켜 주고 궤양을 치유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 헬리코박터의 위장 파괴 기능과는 반대 역할을 한다. 비타민 U를 발견한 초기에는 주로 위장 치료와 관련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으나 최근에는 피부 미용에 대해서도 연구되고 있다.

비타민 U 함유 음식물

비타민 U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양배추이지만, 파슬리, 셀러리, 양파, 당근,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토마토 등에도 함유되어 있다. 녹차, 생감자 주스, 계란 노른자 등에서도 발견되며, 일부이기는 하지만 동물의 간에도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U는 열에도 잘 견디지만 지나칠 경우 오히려 위와 창자를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비타민 U와 피부 미용

사람의 피부는 나이가 들어갈수록 노화되어 간다. 피부 노화는 자외선 노출 정도, 스트레스 상태, 질병 여부, 환경 인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피부를 이루고 있는 주요 세포인 섬유모세포와 각질형성세포의 기능이 떨어져서 생기는 것이다.

특히 베트남과 같은 열대지방에서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되면 교원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증가하여 피부의 부피감소와 늘어짐과 같은 미용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피부의 노화는 쉽게 표현하면 피부에 생긴 상처라 볼 수 있다. 반대로 피부 노화 방지란 피부에 발생한 상처를 회복하는 치료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그 동안 피부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연구되어 왔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EGF(피부 재생 촉진제), FGF(섬유아세포증식인자), 레티놀(비타민A), 비타민C 등이다.

원래 비타민 U는 궤양치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물질이다. 소화기 계통의 점막은 피부와 구성조직이 비교적 유사한 면이 있어서 예전부터 소화기 궤양에 쓰이는 성분을 이용하여 피부의 상처 치료용으로 사용되어지기도 했다. 실제로 비타민 U의 효능은 피부의 상처뿐만 아니라 신체 나이 증가에 따른 내인성 노화와 자외선 영향으로 발생하는 외인성 노화의 주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게 되었다.

비타민 U의 화장품 소재 개발

비타민 U의 분자량은 199.70으로 지용성 저 분자량 물질이다. 비타민 U는 동부 유럽에서 많이 연구 되어 왔으며 항 염증 작용, 혈중 지질의 개선 효과, 항 우울증 효과와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벽 손상을 억제하는 기능 등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경구(입으로 먹는) 투여에 따른 효과들이었다.

최근에는 비타민 U를 피부에 발라주거나 침투시켰을 때 위 점막 궤양이 치유되는 것과 유사한 상처 회복의 촉진 및 세포보호작용(cytoprotection)이 있음을 각종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 화장품 소재로서의 효능을 증명하게 되었다. 클린업 피부병원(피부 전문 클리닉)에서는 비타민 U가 상처 난 위 점막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노후화 되는(상처 난) 피부를 회복하고 치유시켜주는 화장품을 개발하였다. 이를 한국과 미국에 특허로 등록하여 현재 시판 중에 있다.

비타민 U의 피부 회복 기능

피부는 항상 외부에 노출되어 자외선 등 자극적인 환경에 놓이기 때문에 피부 세포야 말로 가장 왕성하게 대사반복이 일어나는 부분이다. 따라서 피부야 말로 핵산이 필요하고 그 핵산을 증가시키는 비타민 U가 매우 유효한 재료가 되는 것이다. 피부세포는 대사가 왕성하다고는 하지만 애석하게도 나이가 들면서 대사력이 차츰 떨어지게 된다. 또한 피부가 노출된 환경이 열악하면 문제를 갖고 있는 피부세포가 대사 활동을 하지 않게 된다. 특히 기온이 떨어져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세포 대사는 더욱 떨어지고 기미나 주근깨로 착색이 되게 된다. 이때 비타민 U가 피부 깊숙이 침투해 핵산을 생성하고 피부세포 재생을 촉진시킬 수 있게 된다.

새로운 피부 세포는 표피의 가장 아래쪽에 생기기 때문에 원래 있던 세포를 멜라닌 색소와 함께 위로 밀어 올린다. 그리고 각질층까지 올라가면 각질이 되어 떨어지게 된다. 비타민 U 팩에는 수렴작용과 미백작용을 하는 성분을 다량 함유 하고 있어서 모공을 수축시키거나 피부 그을림을 완화해 준다.

□ CU SKIN 권효은 실장

   저희 CU SKIN은 서울에 있는 클린업 피부병원에서 베트남에 설립한 피부관리 전문 회사입니다. 저희 본사 클리닉 센터에는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들이 20분 정도 계시며 서울에 8개 센터가 있습니다. 저희 병원은 서울에서는 피부 전문 클리닉 센터로 잘 알려져 있지만, 호찌민에서는 아직은 제대로 소개되지 못한 점이 있어 많은 분들이 단순한 스킨케어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시간이 가면서 이곳을 방문하신 고객 분들의 입 소문에 의해 소개되고 있고, 향후 한국과 같이 의료 서비스까지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도 성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서울에서부터 알고 계셨던 분들이 찾아 오시기도 하고 있는데, 특히 베트남 고객께서 만족해 하십니다.

저희 자사에서 특허 출원하여 판매하고 있는 비타민 U 제품을 이곳에서도 소개하고 있는데, 비용이 다소 비싼 점은 있으나 사용해 보신 분들은 정말 만족해 하십니다. 종류에 따라서는 저렴한 제품도 있습니다. 비타민 U 팩은 주 1~2회 정기적으로 하고 특별히 햇빛을 많이 쪼인 날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을 가라 앉히고 이미 생겨난 멜라닌 색소 침착된 피부를 부드럽게 벗겨냅니다. 그러면 하얗고 투명한 피부미인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죠.

[최덕영 통신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