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의 고장, 깜하이떠이(Cam Hải Tây)

80-10-1

국도 1A와 응웬떳타잉(Nguyễn Tất Thành) 신 도로 중간에 위치한 칸화 성(Khánh Hòa) 깜럼현(Cam Lâm) 깜하이떠이( Cam Hải Tây )는 햇빛이 좋고, 해풍이 불며 토양 또한 비옥해서 망고나무가 자라기 좋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곳이다. 이 때문에 이곳에는 녹색망고 농가가 많다.

깜란(Cam Ranh)국제공항에서 냐짱으로 가는 길을 지난다면, 해변에서 불어오는 상쾌하고 시원한 공기를 들이 마실 때, 이곳에서 나는 독특한 망고향이 서로 어우러져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깜하이떠이 지역 주민들의 일생은 오랜 세대에 걸쳐 망고 나무와 연결되어 있다. 수확 철이 되면, 이른 아침부터 할머니, 어머니들이 노란 망고 바구니를 들고 망고 향을 풍기며 요란스럽게 시장에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점심시간쯤 되어 햇빛이 쨍쨍 비추면, 늙은 망고 나무와 그루터기는 깜하이떠이 주민들에게 쉴 그늘을 만들어 준다.

어린아이들도 망고 나무와 떼려야 뗄 수 없다. 망고 향이 어머니의 어르는 목소리에 스며 있어 어디에 가든지 망고나무의 뿌리가 기억 깊숙이 새겨져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망고나무는 깜하이떠이 사람들에게 생계수단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화이며, 이 지역의 발전과 번영의 표상이다.

그러나 이전에 낙후된 경작 관습 때문에 깜하이떠이 망고가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주민들은 망고로 큰 수익을 낼 수 없었다.

호주, 태국의 외국 망고가 유입되자 가격 경쟁이 일어났고 그 영향은 마을에까지 미쳤다. 주민들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낡은 관습을 탈피하여 효과적인 새로운 재배 방식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그 새로운 방식은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농산물우수관리)모델이다. 마을 주민들은 이 모델을 도입하여 앞으로 생산될 망고가 주민들의 생활을 크게 개선시켜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3대가 깜하이떠이에서 망고를 재배하고 있는 쩐티안(Trần Thị Ấn)할머니는 20그루의 망고나무를 재배하고 있으며, 이 나무들은 70년 된 고목들이다. 할머니는 수확철마다 대략 2톤 정도의 망고를 수확하고 있는데, 각종 비용을 제하여도 2-3억 동의 이윤이 남는다. 이 덕에 할머니는 상당한 부를 축적하였고, 안락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

현재까지 칸화(Khánh Hòa)성 전체에 GAP 모델을 따라 15 헥타르에 망고가 재배되고 있고, 깜럼현의 깜안남(Cam An Nam), 깜타잉박 (Cam Thành Bắc) 그리고 깜하이떠이( Cam Hải Tây) 이 세 곳에 집중되어 있다. 깜하이떠이는 전 농가가 GAP 모델을 적용하여 재배하고 있다. 깜하이떠이의 지도자 떰(Tâm)씨는 GAP모델을 적용하여 망고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모종 선택, 재배, 나무 관리, 망고 수확하는 전 과정에 대한 기준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러한 기준을 준수하다면 망고재배가 좀 더 전문적이고, 생산량과 상품의 품질 또한 우수해지기 때문이다.

깜하이떠이는 망고에서 파생되는 망고빵, 망고젤리, 망고주스, 망고 아이스크림 등 많은 상품들 또한 개발하였다. 이러한 상품들은 베트남 국내외 시장의 주목을 끌기 시작하였다.

망고철인 3월, 7월에는 깜하이떠이의 많은 과수농가들이 노랗게 익은 망고로 소비자의 입맛을 유혹한다.

[베트남통신사_ 흐엉번(Hưởng Vân)기자, 사진_떳썬(Tất Sơn)기자]

Social commnet

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