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 및 환율 전망, 세무상식, 베트남 경제 전망'강좌 개최
호치민한인상공인연합회(KOCHAM)는 호치민투자자협의회 SLF(Saigon Leaders Forum)와 공동으로 지난 06월 11일(월) 롯데레전드 호텔에서 제 57회 코참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신한은행과 신한 베트남은행의 주관으로 한국 신한은행의 전문 애널리스트와 이코노미스트를 직접 초빙하여 코참회원사와 진출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경제 및 환율전망, 세무상식, 베트남 경제전망을 주제로 2018년 하반기 경제를 전망해 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신한은행 투자자산전략부의 조재성 부장은 글로벌 경제와 관련된 각종 경제, 정책 이슈들을 총괄하여 2018년 상반기 경제를 리뷰하고, 통화정책 정상화, 달러 강세의 지속여부, 미국 중간선거와 트럼프 정책을 주요 이슈로 선정, 다양한 측면에서 2018년 하반기 글로벌 경제에 대한 전망을 설명하였고1. 정상화에서 금융안정으로 변화 된 FRB의 스탠스, 2. 미국 연준 자산 축소 가속 여부, 3. 달러화 강세, 3가지 이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였다. 아울러, 달러- 원 환율은 점진적인Level Down으로 안정화 될 것으로 예상하였고 VND환율은 통화정책 안정으로 박스권에서 등락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세무상식 섹션에서는(강사: 신동열 세무사,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와 국가 간 해외금융정보 교환 체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더욱이 거주자, 비거주자 구분, 증여세, 상속세, 양도소득세 등 다소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을 STORY와 사례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져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마지막 섹션인 베트남경제 전망 섹션에서는 (강사: 경제광 연구위원, 신한은행 투자자산전략부) 2018년 상반기 베트남 경제 리뷰 후, 베트남 경제 발전을 위한 대내.외 여건을 점검을 하고 추가 성장테마로 1.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 2. 메콩강 경제권 개발 프로젝트, 3. 핀테크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3가지 성장 모멘텀을 통해 2018년 하반기 베트남의 경제 전망에 대해 임팩트 있는 설명을 함으로서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신한은행의 PB브랜드인 PWM서비스와 고객 추천 프로그램인 MGM(Member Get Member, 신한 PWM센터로 거래고객을 소개하면 예치금액에 따라 차등적으로 리워드를 지급하는 프로모션)프로모션을 회원사분들께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 많은 회원사분들께서 큰 관심을 가졌다.
이번 포럼은 사전참가 신청한 200여명의 코참회원사 및 신한은행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서 진행되었으며, 무엇보다 코참과 호투협SLF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신한은행, 신한베트남 은행이 주관함으로써 한인상공인들간 의미있는 협업모델을 제시한 뜻깊은 행사로 많은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