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과 IT 채용 네트워크인 TopDev에 따르면 베트남은 내년에 임금과 복지 증가에도 불구하고 7만~9만 명의 근로자가 부족할 전망이다.
지난 5년 동안 베트남에서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한 벤처기업은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앞으로 AI 엔지니어들의 임금이 크게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인적자원의 부족은 많은 기업들에게 이슈가 되고 있다.
연간 5억VND의 급여를 제공하지만 많은 기업이 적합한 인력을 찾을 수 없다고 한다.
베트남에서의 채용은 비공식 절차에 크게 의존한다. TopDev의 통계에 따르면, 58%의 고용주들이 추천 채용을 통해 후보자를 찾고 있으며 51%의 고용주만이 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채용한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의 급속한 발전은 베트남에 있는 프로그래머들에게 더 나은 기회를 열어주었지만, 적절한 채용 시스템이 없이 고용주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IT 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 중 하나는 대학 교육과 기업 채용의 결합하는 산학협력이다.
Dien Dan Doanh Nghiep(비즈니스 포럼)은 현대의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학교가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기업과 연계되지 않고 기업이 필요로 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경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Tag
#IT
저작권자 © 베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