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리얼티 경제뉴스 (7월 셋째주)
프라임리얼티 경제뉴스 (7월 셋째주)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7.2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사분기 하노이 아파트시장 빠른 회복세

CBRE 발간한 하노이 아파트시장에 대한 분기별 시장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2사분기동안 새로운 아파트 공급세대수가 1분기대비 거의 3배 증가하여 아파트 분양 활동이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2사분기 공급세대수의 88%가 중가(mid-end) 아파트이고 나머지가 고가(high-end) 아파트이다. 공급된 신규 물량의 50%가 판매됨으로써 1사분기에 비하여 2사분기는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분양 흐름을 보여 주었다.

2사분기에 총 5100세대가 팔렸는데, 이는 1사분기대비 2배가 늘어난 숫자이며, 이는 2사분기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것에 기인한다.

CBRE 따르면 분양 행사를 통한 직접적인 마케팅과 더불어 온라인을 통한 분양 활동이 판매를 증가시켰다. 특히 아파트 관리나 온라인 분양 앱이 여러 회사에 의해 성공적으로 개발되었는데, 이러한 기술 플랫폼이 프로젝트를 소개하거나 고객을 응대하고 온라인으로 분양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베트남의 부동산 웹사이트인 batdongsan.com.vn의 로버트 (Robert Vu) 대표는 시행사나 중개회사들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분양 관련 데이터와 정보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국제항공편 왕래가 불가능함에 따라 외국인 대상 분양이 어렵게 되면서, 시행사들은 베트남 매수자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현저히 줄어들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외국인들이 늘어나면서 외국인들의 매수나 임차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동산 부문은 매우 위축되었다고 CBRE의 하노이 지사장인 응웬화이안(Nguyen Hoai An)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특별기편으로 외국회사들의 많은 전문가들이 베트남으로 돌아오기 시작하면서, 2사분기 말부터 외국인 전문가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아파트나 호텔의 점유율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외국인 고객들을 위한 부동산 회복세는 국제항공편의 재개와 국경개방 시기에 달려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CBRE 리포트에 따르면 2사분기에 하노이 시장에 총 5600세대가 신규 공급되었고, 올해 상반기 신규 공급세대수는 7200세대에 이르는데, 이는 작년 상반기 대비 65%가 줄어든 것이다.

2사분기 신규분양 가격은 m2당 평균 1379달러(USD/VAT제외) 작년대비 3%가 증가하였다. 중가(mid-end) 아파트들이 편의시설과 조경, 주변 인프라 등이 좋아지면서 이의 분양 가격이 작년대비 4% 증가하면서 부문별로는 가장 높은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CBRE는 2020년에 신규 공급될 세대수가 1만8000~2만세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과거 평균 년간 공급 세대수 3만세대보다 낮은 수치라고 하였다. 한편 올해 하노이에서 판매 완료될 세대수는 1만5000~17000세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올해 하반기 신규분양 아파트의 분양가격은 신규공급이 주로 중가 아파트에 몰려있고, 중가 아파트 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분양가격 인상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Batdongsan.com.vn 따르면 2사분기 기준으로 세대당 45제곱미터 이하 면적의 소형 아파트에 대한 구매자들의 숫자가 지난 2월에 비해 200%나 증가하였다. 이는 저가 아파트에 대한 젊은 세대들의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고, 시행사들이 스튜디오 타입의 아파트나 미니아파트를 개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노이 메트로1호선 연말에 정식 운행 개시

깟린(Cat Linh)에서 하동(Ha Dong) 연결하는 하노이 메트로 1호선이 10월 28일 시범 상용 운행을 진행하기 위해 마무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노이 메트로 1호선의 계약자인 China Railway Sixth Group은 Hanoi Metropolitan Railway Management Board(HRMB)에 시범 상용 운행 승인을 위한 모든 서류를 제출 했다고 지난 10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건설 품질 평가는 7월 내에 최종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20일간의 시범 운행이 진행되고 기간에 인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교통부는 하노이 메트로 1호선의 관리권을 HRMB에 이양한다.

현재 중국측 계약 전문가 31명이 코로나 격리를 마치고 프로젝트 공사에 투입되었으며 이들 중 12명은 HRMB와 승인 절차에 대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HRBM 땅홍(Tang Hong) 이사는 계획에 따라 2020년 말까지 작업이 진행되면 하노이 1호선의 운행이 금년 안에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아직 계약자가 필요로 하는 20일간의 시범운행에 대한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또 HRMB이 문서의 서명 승인과 가장 중요한 비용 지불에 대해 속도를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6월, China Railway Sixth Group 시범 열차 운행 테스트 전에 5000만달러의 금액 지불을 요청했지만 교통부는 계약 일정에 따른 78%의 금액이 기지불되었다는 이유로 거부하였다.

위에 언급한 작업 외에도 프랑스 회사인 Apave-Certifer-Tricc(ATC)에 의해 진행되는 기술 안정성 평가도 남아 있다.

깟린-하동메트로 1호선은 동다에서 하동의 옌응히아(Yen Nghia)까지 총 13km로 운행되며 하노이에 예정된 8개의 메트로 라인 하나이다.

하노이 메트로 1호선은 2011년 10월에 시작됐다. 당초 2013년에 완공 예정이었으나 대불 지금 지연 등의 문제로 중단되었다가 2017년 12월에 다시 공사를 재개하였다. 과정에서 공사 비용은 7억7700 달러로, 계획보다 2배 증가하였고 이중 77%는 중국의 ODA에서 충당됐다.

 

부동산 개발사들 토지 확보에 총력

코로나19 여파로 베트남 투자에 대한 해외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베트남 로컬 부동산 개발사들은 인수합병(M&A) 통해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부동산 개발사들은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남롱(Nam Long) 그룹은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을 위한 토지 확보를 위해 매년 8690만달러(USD) 할당하고 있으며  탄코이(Danh Khoi) 그룹은 다낭 토지 확보 팟닷사(Phat Dat) 빈증의 단지를 공동개발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안지아사(An Gia)는 2020년 토지 확보를 위해 13000~21500만달러를 마련해 호치민시뿐 아니라 동나이, 롱안, 바리아붕따우, 빈증 등의 인근 지역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팟닷부동산JSC 벤탄롱하이사와 흥틴그룹의 지분 99%를 인수하면서 럼동성(Lam Dong) 개발될 Eco-tourism complex의 개발권을 확보했다. 이외에도 상반기에 많은 거래가 있었지만 세부 사항들은 공개되지 않았다.

사이공부동산JSC 당반푹(Dang Van Phuc) 부사장은 M&A가 회사의 핵심 전략 하나라고 말하면서 코로나19 절정이었던 3월에 레스코9 JSC로부터 호치민시에 위치한 주택 프로젝트 지분 20%를 인수하였다고 밝혔다. 닷싼(Dat Xanh) 르엉찌틴 (Luong Tri Thin) 이사장은 “코로나가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닷싼은 이에 맞춰 대규모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토지를 찾고 있다 말했다.

 

2020 베트남의 새로운 부동산 정책

2020년은 베트남 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법적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신규 정책 기존 정책에 변화를 해가 전망이다.

  1. Decision 430 / QD-TTG

2020년 4월 3일 베트남 응웬쑤언푹 총리는 2025년까지의 호치민시 개발정책에 대한 부분 조정에 승인했다. 이는 호치민시 동부에 위치한 2군, 9, 투득군에 관련으로 해당 지역들의 부동산 시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는 기존에 조성되어 있던 하이텍파크에 166.2ha를 추가하여 과학기술 연구 적용 기능이 보완된 첨단도시 조성과 기존 도로를 정비하고 딱강을 연결하는 교량 추가가 포함된다.

  1. Decision 41/2002/ ND-CP

2020 4월 9일 응웬쑤언푹 총리는 부가가치세, 법인세, 개인소득세, 토지임대료 등의 기한을 연장하는 법령을 공포하였다. 법령에는 부동산 사업도 포함되어 있다.

  1. Resolution No.41 / NQ-CP

   2020년 4월 9일 총리는 사회보장, 질병예방 해결에 관한 결의안을 발표함으로서 베트남에서 기업이 생산 사업을 유지할 있도록 하였고 여기에는 부동산 시장도 포함됐다. 결의안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생산 사업을 중단해야 하는 기업 조직, 세대, 개인들에게 2020년의 토지 임대료를 15% 감면하였고 직접 대출의 경우 2% 이자율 감면, 중소 기업 발전 기금으로 이용한 중소기업에 대한 간접 대출, 2020년까지 소기업에 대한 법인세 납부 30% 감면이 포함됐다.

  1. Resolution No.71/2018 /QH14

 정부는 베트남 사회정책 은행에 1조 VND 기금을 추가하고, 베트남 은행이 지정한 4개 시중은행에 대해 2조VND 지원해 이자율을 보조한다. 또 60조 VND이 사회 주택 대출을 위해 보조 되며 누구나 사회 주택을 사거나 빌릴 대출이 가능하다.

이밖에 노후 공동 주택의 재건축에 관한 Decree No.101/ND-CP 개정 보완이 진행 중이며 건설부의 건축허가 권한이 없어지고 권한이 지방분권화에 의해 지방인민인원회로 이양된다.

기사제공 : Prime Realty (www.primerealtyv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