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하노이 당국은 2025년부터 도심 내에서 오토바이 운전을 금지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하노이 위원회는 2017~2020년 간 수행한 도로 교통 관리, 교통 정체 및 환경오염 절감 등의 프로젝트를 점검하는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서 하노이 당국은 도심 내 오토바이 금지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따르면, 하노이 제3순환도로, 쯔엉사도로(Trường Sa), 호앙사도로(Hoàng Sa) 및 제5국가고속도로의 범주 내에 있는 도시 군에서부터 시내 중심지에서는 오토바이 이동이 불가해질 전망이다.
만약 이번 방안이 승인되면, 하노이 당국은 기존의 일정 보다 5년 앞서 도심 내 오토바이를 금지하게 된다.
그동안 하노이는 도심에서 교통 정체를 해소하고 환경오염을 통제할 수 있는 해결방안들을 지속적으로 시행했다. 그 일환으로 하노이 당국은 교통 정체 및 환경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운전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통행료를 징수하는 주요 프로젝트 두 가지를 실시했다.
하노이 당국은 ‘하노이 기반시설과 대중교통의 서비스 역량을 고려해 오토바이 운전을 허용할 수 있는 구역을 설정할 것’이라며 ‘점진적인 시행을 통해 2030년까지 오토바이 운전을 금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하노이 관계당국은 오토바이 운전을 제한할 수 있는 구역을 설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프로젝트 승인을 위한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하노이 인민위원회는 하노이 위원회를 대상으로 ‘2025년까지 교통정체 해소를 목적으로 1조8000억VND를 지출하기 위한 계획을 승인해달라’고 제안했다.
2016~2020년 동안 하노이 인민위원회를 비롯한 관계당국은 도시 내 교통정체 해소와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프로그램을 수행했다. 하노이 인민위원회는 ‘기존의 완료된 프로그램을 이어나가기 위해 이번 제안을 제출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노이 인민위원회의 즈엉득투안(Dương Đức Tuấn) 부위원장은 프로그램의 결과를 평가하며 “교통에 할당된 토지 면적 비중은 2015년 8.65%에서 지난해 10.07%로 상승했다”라며 “대중교통 비율도 11%에서 17.03%로 늘어났다”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그는 “지난 5년 간 하노이 당국은 도시 내 교통 정체 구역 67곳을 관리했다. 하노이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수는 매년 꾸준히 감소 중”이라고 설명했다.
즈엉득투안 부위원장은 “하지만 교통 기반시설에서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교통 개발 분야의 투자는 부족하며 교통에 할당된 토지의 비중도 낮다. 대중교통 활용도도 크지 않으며 교통 관리 분야에서 과학 기술 활용 비율도 저조하다”라며 “이로 인해 여러 지역에서 교통 정체가 발생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비율도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하노이는 2021~2025년 기간 동안 교통 정체 해소와 교통안전 확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즈엉득투안 부위원장은 “해당 기간 동안 하노이는 교통정체 상습 구간 7~10곳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새로운 정체 구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와 함께 30분 이상 장기 정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하며 교통사고 삼각지대를 없애야 할 것”이라며 “이 같은 우선순위를 통해 하노이는 교통사고 비율을 매년 5~10% 감축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하노이 위원회 도시국의 응웬응웬꽌(Nguyễn Nguyên Quân) 대표는 “주요 프로젝트에 1조8000억VND의 예산을 배정할 것”이라며 “이중에는 12개 군에 소재한 180개 도로 및 거리 개선 작업을 위한 5600억VND, 168개 교통신호등 설치를 비롯한 46개 구간 및 교차로의 신호 조정에 사용될 4190억VND, 도로와 주요 구간 보수를 위한 4040억VND 등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비롯해 또릭(Tô Lịch), 낌응우(Kim Ngưu), 루(Lừ), 셋(Sét), 에우(Nhệu) 강 등에 교량을 설치하기 위해 250억VND를 배정하고 도로 확장을 위해 2250억VND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하노이는 오래된 오토바이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측정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하노이 관계당국은 이를 통해 대기질을 연구한 뒤 해결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응웬응웬꽌 대표는 “교통 정체 및 환경오염 위험이 높은 지역에서 운행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통행료를 징수하는 방안을 제출해 승인 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