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정부청사에 태양광 패널 설치
호찌민시 정부청사에 태양광 패널 설치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9.0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민시는 국가 행정기관 및 공공서비스 빌딩의 옥상에 태양광 패널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지난 2021년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호찌민시에 소재한 국가 행정기관과 공공 서비스 건물에 지붕형 태양광 패널을 확대한다는 시범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호찌민시 당국은 ‘베트남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정책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베트남 정부는 청정에너지 및 신재생 에너지를 개발하겠다는 정책을 시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호찌민시에 소재한 건축물 약 1800곳은 옥상에 지붕형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며 총 160MWp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2025년 호찌민시 전력개발계획 프로젝트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호찌민시에서 건기에 햇빛이 비치는 시간은 매달 300 시간에 해당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호찌민시는 전력개발계획 프로젝트를 2035년까지 연계해 시행할 계획이다.

호찌민시에서 우기에 햇빛이 비치는 시간은 매달 150시간으로 파악됐다. 호찌민시는 지붕형 패널을 중심으로 태양광 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까지 다수의 공공기관 건축물은 옥상에 태양광 패널 설치를 완료했다. 이중에는 전력 20kWp를 생산하는 호찌민시 과학기술국을 비롯해 20kWp를 생산하는 재무국, 전력 생산 용량이 88kWp에 달하는 푸년군(Phú Nhuận) 인민위원회 등이 포함돼 있다.

이를 비롯해 호찌민시 12군, 10군, 4군 인민위원회는 옥상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으며 이들의 전력 생산량은 각각 80kWp, 45kWp, 34.5kWp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호찌민시는 1만4100개 이상에 해당하는 지붕형 태양광시스템을 구축했다. 총 전력 생산량은 355MWp 이상으로 호찌민시의 전체 전력 생산량 중에서 7%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2021년 호찌민시는 태양광 발전으로 약 3억kWh를 생산했으며 이를 통해 약 6000억VND에 해당하는 수익을 달성했다.

호찌민시 산업무역국에 따르면, 호찌민시의 주요 에너지 공급원은 주변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호찌민시에서 태양열 에너지를 개발하는 방안은 현명한 결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2026~2030년 동안 호찌민시에서 지붕형 태양열 에너지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호찌민시는 1505MWp에 해당하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는 호찌민시의 전체 태양광 에너지 발전 잠재력 중에서 약 30%에 해당하며 호찌민시 전체 전력 수요 중에서 4.3%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됐다.

호찌민시는 태양열 에너지 프로젝트를 위해 총 약 26조VND를 투자할 예정이다.

호찌민시 산업무역국의 응웬티낌응옥(Nguyễn Thị Kim Ngọc) 부국장은 “호찌민시에 소재한 기업과 가정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은 베트남 총리가 시행한 결정문 제13/2020/QĐ-TTg 및 산업무역부의 회람 제18/2020에 의거해 관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건물의 소유주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정보를 제출해야 한다. 이중에는 건물 위치, 생산 역량, 전력 송전선, 향후 전력 연결 지점 등이 포함돼 있다.

전략개발 당국은 해당 건물의 전력 연결 및 송전 역량 등을 평가해 이를 기반으로 당사자 사이에 합의서를 체결할 계획이다.

해당 건물 소유주는 옥상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뒤에 전력개발 당국을 대상으로 기술 점검을 위한 목록을 제출해야 하며 그 후 전력매매계약에 서명해야 한다.

계약서를 체결한 뒤 해당 건물의 지붕형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한 전력은 호찌민시 전력 네트워크에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만약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건물이 법률을 위반하면 전력생산 당국은 일시적으로 전력 연결 시스템을 중단할 수 있으며 베트남 산업무역부가 적법한 법률에 따라 처벌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베트남 전력공사 호찌민시 지부의 부이쭝끼엔(Bùi Trung Kiên) 사무차장은 “관계당국은 시민들이 준수할 수 있는 태양광 패널 설치 절차를 명확하게 규명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호찌민시에 소재한 건물 옥상에서 태양열 에너지를 개발하려면 화재 예방, 건축 구조 및 미적 요인 등을 비롯한 태양광 패널 설치에 필요한 사안들을 철저하게 다뤄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부이쭝끼엔 사무차장은 “투자금의 출처를 명확하게 규명해야 한다. 공공 재원으로 마련할지 현재 금융 매커니즘의 일환으로 공공-민간 파트너십 모델을 도입할지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일련의 세부사항들을 먼저 마무리해야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며 호찌민시는 지붕형 태양광 패널에서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호찌민시 산업무역국은 ‘국가 행정기관의 옥상에 지붕형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기 위한 절차를 마무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산업무역국은 해당 절차에 대한 보고서를 조만간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 제출해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본격적인 지붕형 태양광 패널 설치는 올해 9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베트남 전력공사 호찌민시 지부는 ‘호찌민시에서 지붕형 태양 에너지를 개발하는 방향은 바람직하다’라며 ‘현재 호찌민시 전역에 소재해 있는 건물의 옥상에서 풍부한 햇빛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건물 운영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전력공사 호찌민시 지부는 ‘설치비용을 상쇄하고 나면 호찌민시는 최대 4000억VND에 해당하는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필요할 경우 기술 및 재정과 관련된 조언을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베트남 국회가 시행한 결의문 제98호에는 지붕형 태양광 패널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국가행정기관 및 공공 서비스 빌딩의 옥상에 기술적인 면을 고려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해당 건물들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잔여 태양광 에너지는 전력 관련법에 따라 관리해야 한다. 자격 요건을 갖춘 건물들은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때 미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건축과 관련된 요건을 비롯해 환경 규제 등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