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기관 IQAir의 최신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3년 동남아시아에서 인도네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공기 오염국으로 선정되었다. 전 세계 순위에서는 22위에 해당된다.
수도 하노이는 지난해 전국에서 공기가 가장 나쁜 도시로 꼽혔다. 하노이는 세계에서 오염도가 가장 높은 도시 8위(43.7점)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43.8점)의 뒤를 이었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오염도시 상위 10위권에 든 곳은 2곳뿐이다. 오염이 가장 심한 두 도시는 인도의 뉴델리와 방글라데시의 다카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의 초미세먼지(PM2.5) 수준은 거의 9% 증가해 연평균 29.6μg/m3로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3년 연속으로 하노이 주민 약 800만 명이 PM2.5 농도가 증가하여 2023년에는 WHO 연간 PM2.5 지침보다 거의 9배 높은 43.7μg/m3에 도달했다.
과거 데이터가 있는 모든 베트남 도시에서 PM2.5 농도는 2023년에 증가했으며, 이들 도시 중 3분의 1은 WHO 지침을 7~10배 초과하는 연간 농도를 보고했다. 2023년 베트남의 어떤 도시도 WHO의 연간 PM2.5 지침 수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의 대기 오염은 노후화된 차량, 석탄 발전소, 산업 활동, 실내 석탄 및 바이오매스 조리용 스토브, 비효율적인 폐기물 관리 및 농업 관행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됩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메콩강 삼각주에서는 수확 후 볏짚의 약 80%가 태워져 이 지역 오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보고서는 작년에 기후 조건이 이 지역의 대기 질 문제를 악화시켰으며, 엘니뇨로 인해 우기가 뒤늦게 도래하여 대기 중 오염 물질 수준이 낮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발전, 산업 운영, 차량 배출 및 야외 연소는 여전히 이 지역 PM2.5 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조사된 357개 도시 중 단 3개 도시만이 WHO의 연간 PM2.5 지침 값인 5μg/m3를 충족했다. 이는 2022년 이 지역의 8개 도시보다 감소한 수치이다. 특히 2023년에는 PM2.5가 크게 급증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의 7개 지방 도시는 WHO의 연간 PM2.5 지침 수준을 10배 이상 초과했다. 이는 연평균 농도 50μg/m3를 초과한 도시가 없었던 2022년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하노이의 지속되는 문제
2024년 첫 달 동안 공기 오염 문제는 지속적으로 수도 하노이를 괴롭혔으며, 며칠 동안 IQAir 지수가 위험 수준(300+)에 도달하여 세계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른 아침 시간에 도시를 뒤덮고 있는 스모그는 도시 주민들에게 전혀 낯선 일이 아니다. 멀리서도 많은 고층 건물과 거리를 두꺼운 스모그가 뒤덮고 있어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특히 북부 지역과 하노이에서는 매년 10월부터 3월까지가 '대기 오염 기간'이 된다.
이러한 '스모그' 환경에서 매일 호흡하는 것은 폐렴, 천식 등 신체 건강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해당 지역의 많은 주요 병원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모든 연령층에서 호흡기 환자가 과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108군중앙병원에는 불안과 피로를 안고 검진을 받으러 방문하는 노인들이 많다.
하이바쯩(Hai Bà Trưng)구에 거주하는 응웬반흥(Nguyễn Văn Hùng)씨는 일주일 동안 호흡 곤란을 동반한 기침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었다. 그는 호흡기 관련 질환을 앓은 적이 있어 날씨 변화로 인해 숨쉬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현재 대기 상황은 그와 같이 호흡기가 약한 사람들에게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탄년(Thanh Nhàn) 병원에서는 건강검진을 위해 이른 아침부터 줄을서는 사람들의 수가 급증했다. 이곳을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데, 주로 천식 환자와 어린이들이 대부분이다.
생산과 기업활동, 국민의 일상생활도 오염된 공기에 의해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다.
많은 사업체와 상점은 영업 시간을 연기하고 작업자에 대한 오염 영향을 줄이기 위해 추후에 작업을 수행해야 하며, 많은 기업이 호흡기 문제로 인해 병가가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농업과 축산업에서 대기 오염은 식물이 잎을 흘리고 꽃을 피울 수 없고 열매를 맺을 수 없어 손실을 초래하는 등 생태학적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
대기 오염은 또한 관광객들에게 하노이의 이미지를 손상시킵니다.
호찌민시에서 온 관광객 부민득 씨는 하노이가 항상 안개와 먼지에 둘러싸여 있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
그는 "우리 그룹은 이른 아침에 하노이를 감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날씨가 습하고 안개가 껴서 오염이 두려워 감히 외출을 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전체 그룹의 여행이 이전보다 덜 즐겁습니다"라고 말했다.
최근 제31차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브엉딘후에 국회의장은 개정된 자본법 초안에 대해 논평하면서 교통체증과 환경오염이 하노이의 약점으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후에 의장은 "환경 오염과 교통 혼잡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발전하는 수도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많은 외국인들이 하노이에 살고 싶다고 말하지만 이곳의 대기 오염이 가장 걱정됩니다."라고 우려했다. 개정된 자본법은 도로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 기준 설정과 같은 문제를 적시에 조정할 수 있도록 수도 당국에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베트남 세계은행의 고위 환경 전문가들도 개인 도로 차량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대중교통 네트워크의 강력한 개발과 함께 배출 통제 개념을 공유했다.
또한 그들은 또한 기업이 청정 생산 모델을 채택하도록 장려하고, 엄격한 감독과 위반에 대한 엄격한 처벌을 통해 산업 활동으로 인한 대기 오염 관리를 강화하고, 첨단 폐기물 소각장 및 폐기물 처리 시설 건설을 촉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녹지 개발을 위한 토지 확보를 위해 대학과 사무실 본부를 도심 밖으로 이전하는 것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