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이느라이, 지역 축제서 쩨오(Chèo) 공연 수상
부이느라이, 지역 축제서 쩨오(Chèo) 공연 수상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7.01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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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중국 베이징에서 아시아 연극 및 교육 센터(ATEC)가 개최한 제7회 아시아 연극학교 페스티벌 2024에서 공로 예술가 부이느라이(Bùi Như Lai)의 신작 연극 작품이 최우수 연기상과 우수 연극상을 수상했다.

라이는 베트남 청소년 극장에서 주연을 맡으로 유명하다. 그는 현재 하노이 연극영화 아카데미의 부총장이다.

베트남뉴스의 응웬빈(Nguyễn Bình) 기자가 라이와 새 작품에 대해 인터뷰했다.

Q. 이번 영화제 수상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는가?

아시아 연극 교육 센터가 주최하고 중앙 연극 아카데미가 주관한 제7회 ATEC 아시아 연극 학교 페스티벌 2024가 5월 17일부터 23일까지 열렸다.

한국, 싱가포르, 일본, 몽골, 미국, 베트남의 국제 문화 예술 기관에서 22개 극단이 페스티벌에 참가했다. 최우수 연극상 1개, 우수 연극상 2개, 최우수 연기상 9개 등이 수여되었다.

하노이 아카데미는 이전에도 이 축제에 참여하여 수상한 바 있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의 고려대학교 연극학과와 함께 뛰어난 연극상을 받게 되었다. 

최우수 연기상은 팜투투이(Phạm Thu Thủy)와 당뚜엣안(Đặng Tuyết Anh)이 수상했다. 두 학생은 전통예술학과 3학년 학생이다. 그들이 맡은 역할인 쉬반(Xúy Vân)과 티마우(Thị Màu)는 쩨오(Chèo - 베트남의 전통민속예술)의 전형적인 캐릭터이다.

Q. 베트남 전통 쩨오 공연에서 엄선한 세 가지 부분을 결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하노이 아카데미의 공연인 Như Hạt Mưa Sa(여자의 운명은 빗방울처럼)는 고전을 재구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공연은 전통 음악 앙상블과 양식화된 행동과 같은 풍자극의 원래 특성을 유지하면서 연극 언어, 음악 및 신체 움직임 측면에서 광범위한 각색을 거쳐 속도, 노래, 낭송 및 행동을 더 부드럽고 현대적으로 만들었다.

풍자극은 베트남 사람들의 삶과 정서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베트남의 가장 대표적인 토착 연극 장르이다.

배우들이 순차적으로 무대에 들어오고 나가며 등장인물을 소개하고 의상을 갈아입는 전통적인 이야기 방식은 관객들에게 '배우는 인물이 아닌 배우'라는 것을 전달하며 고전 풍자극에 대한 경의를 표하고 생동감을 불어넣다.

이 연극은 봉건 시대 세 여인의 운명을 보여준다. 봉건 가문의 부유한 딸인 티마우(Thị Màu)는 억압에 맞서 저항의 최전선에 서게 된다. 그녀는 사원의 미남 스님에게 대담하게 사랑을 고백하지만 거절당하고 다른 남자와 아이를 낳다.

어쩔 수 없이 그녀는 아이가 스님의 아이라고 거짓으로 주장해야만 했다. 그러나 스님은 사실 남편을 살해했다는 누명을 쓰고 사원으로 피신한 여성이다.

이제 그녀는 티마우와 바람을 피우고 아이를 낳았다는 억울한 누명을 쓰고 있으며, 그녀의 곤경에 또 다른 불의가 더해지고 있다.

또 다른 여성인 쉬반(Xúy Vân)은 강요된 전통 결혼 제도에서 벗어나고 자신을 통제하는 시어머니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미친 척을 하기도 한다.

이 공연은 옛날 세속적 규범의 족쇄에 묶인 여성들의 비극적인 운명을 드러낸다.

Q. ATEC의 회원으로서 하노이 아카데미가 아시아 연극학교 페스티벌 2024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것은 무엇인가?

ATEC의 주요 목표는 아시아 내 연극 학교 및 단체의 효과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아시아의 여러 국가 및 지역 간의 연극 교육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것이다.

아시아에서 연극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모든 학생, 교사, 연구자들에게 소통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연극 교육, 창작,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아카데미 간 단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교류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또한 국제학교의 강사를 적극적으로 초청하여 아카데미의 마스터 클래스를 방문하도록 하고 있다.

ATEC에 가입하여 공식 회원이 되는 것이 아카데미 교육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하노이 아카데미의 교사와 학생들은 교육과 학습에 대한 기술을 연습하고 연마하기를 원한다. 지역 및 국제 페스티벌에 참가하면 세계 표준 수준에 접근하고 내면의 힘을 잘 활용할 수 있다.

Q. 전통 연극은 번창하지 못하고 있더니 아카데미는 전통 예술학과 학생을 어떻게 모집하는가?

현재 하노이 아카데미의 전통 예술 수업에는 쩨오(Chèo), 가이르엉(Cải Lương), 전통 악기, 뚜옹(Tuồng), 인형극 등이 있다.

하지만 뚜옹(Tuồng)과 인형극을 위한 학생들을 모집하기는 어렵다. 전통 연극의 도전이다. 젊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오늘날 다른 사람들도 전통 예술에서 멀어지고 있다. 앞으로 전통연극을 보존하고 진흥하기 위한 적절한 정책과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베트남뉴스 TTX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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