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밍찡(Phạm Minh Chính) 총리는 메콩델타의 교통 인프라 개선을 위해 토지 정리, 고압 전력선 이전, 충전재 조달과 관련된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라고 관련 부처와 지방 당국에 지시했다.
찡 총리는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와 관련된 지방 정부에 이번 달까지 토지 정리를 완료하여 프로젝트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집중하라고 말했다.
산업무역부와 국가자본관리위원회에 베트남전력공사(EVN)와 지방 당국에 고압 송전선을 긴급히 이전하고 지연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도록 지시했다.
그는 천연자원환경부와 교통부에 채굴 작업 허가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도록 지방정부를 직접 지도하고, 지역 내 주요 교통 프로젝트의 진행을 방해하는 규제가 성토용 모래와 자갈 공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투자자, 프로젝트 관리위원회, 계약업체 및 컨설팅 부서는 프로젝트 일정을 앞당기기 위해 인력과 기계 자원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 매콩델타는 총 투자액이 약 106조동에 달하는 9개의 주요 교통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이 중 8개 프로젝트는 건설 중이며, 1개 프로젝트는 내년 초 착공 예정으로 절차를 마무리하고 있다. 진행 중인 8개 프로젝트 중 6개 프로젝트는 내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건설용 모래 공급 부족으로 인해 예정보다 4~15% 정도 늦어져 지연되고 있다. 찡 총리의 지시에 따라 각 지역에서는 7,230만㎥의 강 모래 공급량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절차 일정이 길어지고 채취 용량이 제한되면서 건설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모래 채취는 항해 가능한 수로 및 내륙 수로의 보호와 겹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수심이 얕은 곳에 위치한 일부 모래는 소형 선박만 사용할 수 있어 기상 조건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수요를 충족할 수 없는 문제도 있다.
저작권자 © 베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