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하노이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페스티벌이 막을 내렸다. 2021년에 처음 개최된 이 축제는 하노이 문화체육국과 건축 잡지가 주최하는 연례 행사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약 30만 명의 방문객이 9일간의 축제에 참여했다. 이 디자인 페스티벌은 2019년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에 가입한 후 하노이의 약속 중 하나가 되었다.
하노이 문화국 신하 문화유산관리과 팜란안(Phạm Lan Anh) 과장이 수도의 사회경제적 발전에서 창의도시 네트워크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했다.
Q. 하노이는 5년 동안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의 일원으로 활동해 왔다. 하지만 창의도시가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어떻게 생각하나?
문화와 창의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조차도 처음에는 혼란스러워하는 것이 사실이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는 공예와 민속예술, 디자인, 영화, 미식, 문학, 미디어아트, 음악 등 7가지 창의 분야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문화 자원과 문화 창의성을 증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하노이가 디자인 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삶의 여러 측면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창의적인 과정에 참여하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그 과정을 완전히 인식하거나 창의성이 가져다주는 가치를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페스티벌을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매년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페스티벌을 찾는 사람들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작년에는 옛 지아람 철도 공장에서 주요 축제가 열렸다. 이 행사에는 약 20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하여 지역 사회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축제의 활동은 전시와 공연뿐만 아니라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것이었다. 방문객들은 다양한 분야의 장인, 예술가, 크리에이터의 작품을 직접 체험했다. 이를 통해 그들의 창의적 잠재력을 '활성화'할 수 있었다.
Q. 올해 페스티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우선 리타이토(Lý Thái Tổ), 레탄통(Lê Thánh Tông), 박쫑티엔(Bác Cổ-Tràng Tiền) 거리를 따라 이상적인 위치에서 열렸다. 이 지역에는 식민지 시대 건축물로 유명한 건물들이 많이 있다. 하노이에 오래 거주한 사람들도 매일 이곳을 지나치지만 이곳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올해 축제는 'Giao Lộ Sáng Tạo(창조적 교차로)'라는 주제로 하노이 국립대학교와 같은 도시의 건축 유산을 사람들이 발견할 수 있도록 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대학 건물이 프랑스 건축 양식으로 설계되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이 건물은 서양과 동양의 건축 양식이 결합된 하노이 최초의 건물이다.
건축 유산은 단순히 배경이 아니라 축제의 문화 예술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참여 예술가들은 도시의 건축 유산의 아름다움을 기리고 창의적인 자아를 표현했다. 이번 축제처럼 예술과 공예 활동이 활기를 띠었던 적은 없었다. 약 500명의 장인, 예술가, 크리에이터와 함께 약 80개의 업체가 참여한 두 개의 박람회가 열렸다.
Q. 창의도시는 주민들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하나?
창의성은 삶의 모든 측면과 관련이 있다. 창의도시에는 창의적인 시민이 있어야 한다. 하노이처럼 문화 자원이 풍부한 도시에서는 삶에서 창의성의 역할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이 높아질수록 도시를 건설하고 발전시키는 데 이러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커진다.
창의도시를 건설하려면 다양한 계층과 분야의 참여가 필요하다. 예술가, 장인, 크리에이터의 노력을 통해 대중은 공감과 영감을 얻어 창의적 잠재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아이디어는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은 협력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이들은 향후 창조경제와 문화산업 사슬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다.
선진국에서는 산업이나 금융과 같은 다른 분야보다 창조산업이 경제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창의도시 건설은 젊은이들에게 기회를 가져다준다. 창조도시의 이야기는 문화 자원을 활용한 사회경제적 발전의 이야기이다.
Q. 하노이 당국이 창의적 잠재력을 일깨우고 지역사회를 위한 창의적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어떤 어려움이 있나?
이것은 어려운 과제이다. 창조도시 네트워크에 가입한 이후 하노이 당국은 모든 수준, 부문 및 지역에 필요한 과제라고 생각했다.
하노이는 풍부한 문화 자원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개념과 방법을 이제 막 접한 것이 큰 단점이다. 우리는 앞서간 사람들의 경험에서 배워야 한다.
창의적인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전 세계의 많은 창의도시들은 어릴 때부터 창의적인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일본의 창의도시인 아사히카와에서 열린 디자인 분야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아사히카와는 진로 탐색을 시작하지만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아이들을 그룹으로 묶어 어른들의 지도 아래 배우고, 연구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는 한 그룹의 아이들이 목화 식물로 만든 제품을 발표했을 때 매우 놀랐다. 그들은 면화 제품을 수확하고 만드는 방법과 제조의 혁신, 천연 소재 사용의 환경적 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10년 후에도 이들이 같은 길을 걸어갈 수 있을지 궁금한다. 그들은 전문가가 될까?우리가 함께 일하고 목표에 집중한다면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는 분명 더 강해질 것이다.
[베트남뉴스 TTX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