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리아오신차오(Liao Hsin-Chiao)는 최근 베트남 국립교향악단(VNSO)과 함께 고 작곡가 도중(Đỗ Dũng)의 작품을 기리는 피아노 협주곡 'Bất Khuất'을 연주했다.
대만 출신의 피아니스트는 뉴욕의 스토니 브룩 대학(Stony Brook University)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뉴욕의 심포니 스페이스(Symphony Space), 하버드 클럽(Harvard Club), 테네시의 스티브 앤 주디 터너 리사이틀 홀(Steve and Judy Turner Recital Hall) 등 미국의 여러 유명 공연장에서 공연한 바 있다. 그녀는 2021년부터 베트남에서 거주하며 활동하고 있다. 베트남 뉴스의 응웬빈(Nguyễn Bình) 기자가 피아니스트의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최근 베트남 음악 아카데미 대강당에서 고 작곡가 도중의 피아노 협주곡 'Bất Khuất'을 연주했을 때, 관객들이 열광했다. 연주에 얼마나 만족하셨는가?
관객들이 피아노 협주곡 바트쿠엣(Bất Khuất)을 즐기고 공감해 주셨다는 사실에 겸허함을 느낀다. 피아니스트인 나는 작곡과 연주에 최선을 다했고, VNSO의 모든 음악가들, 마에스트로 혼나(Honna Tetsuji) 테츠지와 함께 무대에서 음악 속에서 많은 감동의 순간을 즐겼다.
물론 공연이라는 것은 항상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을 모든 음악가들이 알고 있지만, 그날 밤 우리를 응원하러 온 모든 음악 애호가들과 음악가들, 베트남 클래식 음악과 함께 음악을 나눌 수 있어서 행복하고 감사한다.
작곡가 도중이 직접 객석에 함께하지 못한 것은 큰 아쉬움이지만, 우리 작품이 작곡의 가치를 충분히 표현했기를 바라며 앞으로 이 협주곡이 더 많이 연주되기를 바란다.
Q. 콘서트에서 베트남 작곡가들의 레퍼토리를 연주한 것은 VNSO가 처음이었다. 베트남 작곡가들의 다른 곡을 연주한 적이 있는가?
나는 알기로는 베트남 작곡가들이 작곡한 음악을 연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세계 초연곡을 포함해 베트남 작곡가들의 음악만을 연주한 특별한 행사였다.
나는 그 자리에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 고인이 된 작곡가 도중의 피아노 협주곡 'Bất khuất'을 접하기 전에 나는 이미 몇 곡의 베트남 작곡을 연주한 적이 있었다.
대부분은 실내악 작품으로, 도홍꾸언(Đỗ Hồng Quân)의 Four Vietnamese Pictures for Oboe, Piano and Percussion', 응우옌푹린(Nguyễn Phúc Linh)의 'Núi for Clarinet and Piano', 황반(Hoàng Vân)의 'Voi Kéo Gỗ Trên Lâm Trường for Bassoon and Piano', 응우옌반뀌(Nguyễn Văn Quỳ)의 'Sonatas (No.1, No.3, and No.8) for Violin and Piano' 등을 연주하며 많은 즐거움을 느꼈다.
Q. 음악에 대한 열정은 언제 발견했나?
나는 기억할 수 있는 순간부터 우리 언니의 피아노 연주 소리가 집안을 가득 채웠다. 부모님 모두 음악가는 아니지만 어머니가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지고 계셔서 저희를 위해 많은 노래를 불러주시곤 하셨는데, 우리 언니 덕분에 음악적인 집안에서 자란 것 같다.
우리 주변에 항상 음악이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래서 나는 피아노를 시작한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었고, 5살 때 시작했는데 운이 좋게도 피아노를 즐기고 꾸준히 할 수 있었다.
Q. 솔로 연주와 실내악 중 어느 쪽을 더 좋아하나?
솔로 작품 연주과 실내악 연주는 모두 음악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솔로 연주에서는 혼자서 즐길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조율할 필요가 없지만, 실내악에서는 파트너와 아이디어를 논의하면서 새로운 영감과 빛을 얻을 수 있다.
나는 두 가지 모두를 똑같이 사랑하며, 음악가로서 여전히 두 가지를 모두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은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Q. 특별히 배우고 싶은 레퍼토리가 있나?
20세기 초의 곡을 진지하게 작업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라흐마니노프(Rachmaninoff), 프로코피예프(Prokofiev), 쇼스타코비치(Shostakovich)의 곡을 찾아서 작업해보고 싶다.
Q.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을 때는 무엇을 하나?
나는 독서를 많이 즐긴다. 주방이 완비된 집에서는 빵을 굽는 것도 좋아한다. 여러 곳을 여행할 때 박물관을 방문해 전시회를 보는 것도 나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는 활동 중 하나이다.
Q. 음악적 발전을 생각할 때 레퍼토리에 대한 계획도 있는가?
나의 커리어의 전반적인 음악적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나는 일반적으로 독주와 실내악 연주에서 쌓아온 레퍼토리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클래식 음악 역사에서 중요한 모든 시대의 작품을 계속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나는 지키려고 노력하는 한 가지 원칙은 어떤 종류의 음악이든 잘 모르거나 잘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쉽게 무시하지 않는 것이다. 열린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음악가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오래전 멘토들로부터 배운 교훈이며, 앞으로도 이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베트남뉴스 TTX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