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그 자체는 새로울 것이 없는 주제다. 하지만 책 속의 지식을 삶 속의 행동으로 실천하는 일은 늘 새로움이 수반된다. 응웬반안(Nguyen Van An)은 베트남에서 독서 열풍을 일으키기 위해 ‘독서와 행동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독서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겠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진 그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자신감을 고취시키며 독서를 장려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응웬반안은 젊은 세대를 향해 행동하는 지식인이 되라고 가르치는 중이다. 응웬반안은 이런 사회적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포브스 매거진이 선정한 30세 미만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 응웬반안은 ‘독서와 행동 프로젝트를’ 더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그는 우선 베트남에 독서클럽 1000개를 만들고 향후 이 활동을 다른 개발도상국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응웬반안은 현재 ‘세계 청년 기업가 리더십 연맹’의 하노이 지부 대표로 일하고 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책을 즐겨 읽을 수 있도록 자신의 열정을 전파하고 있다. 응웬반안은 모든 사람들이 책을 통해 지식을 쌓고 이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시민이 되면, 해당 국가의 발전은 보장된 것이라고 확신한다.
1992년생인 응웬반안은 하노이 기술대학교 전자통신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대학 시절 늘 무기력함을 느꼈다”며, “기술에 대한 연구가 무미건조하고 지루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 당시 나 자신을 바꾸기 위해 더 큰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었다”고 회상했다.
응웬반안은 변화를 갈망하며 행동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는 4명의 친구들과 함께 책읽기를 장려하기 위한 ‘독서와 행동 프로젝트’를 결성했다. 이들은 이 프로젝트를 하노이에서 호치민시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전파했다. 당시 응웬반안은 베트남 금융 아카데미에서 첫 번째 독서클럽을 개최했었다. 성공적이었던 첫 번째 독서클럽을 계기로 당시 금융 아카데미에 다니던 학생들은 적극적인 독서 습관을 기르게 됐고 책 속의 지식을 삶에서 실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 후 응웬반안의 독서 클럽은 하노이, 타이응웬(Thai Nguyen), 후에, 호치민시 등 전국 주요 도시로 확대됐다.
‘독서와 행동 프로젝트’는 책읽기를 장려하기 위해 젊은이들에게 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에 무료 서재를 만들기도 한다. 응웬반안은 현재 전국 26개 성과 도시에 147개의 독서클럽을 설립했다. 이와 더불어 그는 전국 성과 도시에서 ‘독서클럽 지도자 네트워크’를 결성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은 주로 어린이들인데, 응웬반안은 “어린이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독서의 즐거움을 전파할 수 있는 핵심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2018년 부탄 청년연합은 하노이에서 개최된 세계 청년 기업가 리더십 연맹 컨퍼런스에 참석했었다. 응웬반안은 이 자리에서 해당 연맹 하노이 지부의 회원 자격으로 자신이 고안한 독서 장려 프로그램을 다른 국가의 참석자들에게 공유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부탄 청년 대표들은 응웬반안의 독서 프로젝트를 본국에 전파하겠다고 다짐한 바 있다.
응웬반안은 청년들의 독서 습관 및 실천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주도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중요 대회도 개최하고 있다. 이 중에는 책을 통한 수자원 보호 캠페인, 독서 문화 확대를 위한 마라톤 대회, 책 공유 캠페인, 책 100만권 읽기 운동, 꿈을 갖는 독서 프로그램 등이 있다.
현재 지도자 및 전략적 설계가로 활발히 활동 중인 응웬반안은 배움을 열망하는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독서를 통해 과감히 행동할 수 있는 실천 기반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역사회에 독서를 장려하는 응웬반안의 헌신적인 노력은 많은 유명 인사들의 지지를 얻은 바 있다. 그중에는 프랑스 정부 전 고문 판반쯔엉(Phan Van Truong), 국회의원 응웬란등(Nguyen Lan Dung), 타이하북 회사(Thai Ha Book)의 대표이사 응웬망흥(Nguyen Manh Hung), 동아솔루션 총괄이사 짠방비엣(Tran Bang Viet), 베트남 최고 경영자 아카데미 회장 응오밍투안(Ngo Minh Tuan) 등이 있다. 이들은 응웬반안의 노력을 공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응원하며 ‘독서와 행동 프로젝트’의 지역사회 확산을 지원하고 있다.
응웬반안의 독서 운동은 ‘행동하고 단련하며 포기하지 말 것’이라는 철학 아래 지역사회에 독서에 대한 열정을 불어넣는 등 다수의 분야에서 성과를 달성했다. 한 작가는 응웬반안의 프로젝트를 ‘책을 싣고 끊임없이 이동하는 열차’로 묘사하며, ‘응웬반안의 독서 열차가 정차하면 청년들은 그곳에서 지식을 공급받고 미래를 주도하며 행동하는 신지식인으로 거듭난다’고 칭찬했다.
2018년 ‘독서와 행동 프로젝트는’ 베트남 정부가 주도하는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교육기관 분야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2017년 쭝 리서치센터(Trung)가 개최한 지속가능성 대회 청년 분야에서 위로상을 받았다.
응웬반안의 독서 프로젝트는 현재 전국적으로 5000명의 회원을 모집했으며, 30만 명의 학생들을 위한 8만6721권의 책을 모집했다. 그가 운영 중인 독서클럽에서는 34만6537권의 책을 대출 중이다. 응웬반안의 ‘독서와 행동 프로젝트는’ 설립 이후 지금까지 총 1648건의 행사와 12만 건의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베트남 픽토리알]